[APP] MBTI성격유형검사, 이제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MBTI 검사가 뭐지?
MBTI는 캐서린 C 브릭스 박사가 '융의 성격유형 이론(심리유형론)'을 바탕으로 70년간의 연구로 제작된 성격테스트로, 'Myer-Briggs Type Indicater'의 약자다.
 

MBTI는 융의 심리유형론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데, 이 이론의 요점은 각 개인이 외부로부터 정보를 수집하고(인식기능), 자신이 수집한 정보에 따라 자신의 행동을 결정하는데(판단기능) 있어 각 개인이 선호하는 방법이 근본적으로 다르다는 것에서 시작한다.

우선, 우리가 사물, 사람, 사건, 생각들을 인식하게 될 때 나타나는 인식과정의 차이를 감각(S:Sensing)과 직관(N:iNtuition)으로 구분하고, 이렇게 인식한 바에 따라 결론을 이끌어 내는 판단과정을 사고(T:Thinking)와 감정(F:Feeling)으로 구분한다. 그리고 이러한 기능을 사용할 때 우리가 취하는 태도에 따라 외향(E:Extraversion)과 내향(I:Introversi-on), 그리고 판단(J:Judging)과 인식(P:Perceiving)으로 구분하게 된다.

MBTI는 네 가지의 분리된 선호경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 개인은 자신의 기질과 성향에 따라 각각 4가지의 선호경향에서 두 가지 중 하나의 범주에 속하게 된다. 그렇게해서 총 16가지의 성격유형이 나오게 된다.

1) 외향 vs 내향 : 에너지 방향, 주의초점 기준
2) 감각 vs 직관 : 인식기능(정보수집)
3) 사고 vs 감정 : 판단기능(판단, 결정)
4) 판단 vs 인식 : 이행양식 / 생활양식

MBTI 검사에 따른 16가지 성격유형

외향형(Extraversion) : 자기외부에 주의집중. 폭넓은 대인관계를 유지하며 사교적이고 정열적이며 활동적이다. 외부활동에 적극적이고, 주로 말로 표현하며, 경험한 다음에 이해하는 타입.
내향형(Introversion) : 자기내부에 주의집중. 깊이 있는 대인관계를 유지하며 조용하고 신중하며 이해한 다음에 경험하는 타입이다. 내부활동에 집중하고, 주로 글로 표현한다.

감각형(Sensing) : 오감에 의존하여 실제의 경험을 중시하며 지금, 현재에 초점을 맞추고 정확하고 철저하게 일을 처리 한다. 진실이나 사실에 주로 관심을 갖고, 원리와 원칙을 중시하며, 분석적이다. 숲보다 나무를 보는 경향. 
직관형(iNtuition) : 육감 내지 영감에 의존하며 미래지향적이고 가능성과 의미를 추구하며 신속, 비약적으로 일을 처리한다. 미래 가능성에 초점을 맞추며, 반짝이는 아이디어를 추구하고, 비유적, 암시적 묘사를 주로 사용한다. 숲을 보는 경향.

직접 해 본 MBTI 테스트 결과. 나는 ENTP 발명가형이다.

사고형(Thinking) : 진실과 사실에 관심이 있으며, 논리적이고 분석적이며 객관적으로 판단한다. 원리와 원칙을 중요시하며, 논거, 분석적으로 사고한다. 맞다와 틀리다를 기준으로 삼고 판단하며, 규범과 기준을 중시한다.
감정형(Feeling) : 사람과 관계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상황에 따라, 정상을 참작하여 설명을 한다. 의미와 영향을 중요시하며, 상황적, 포괄적으로 판단한다. 좋다와 나쁘다를 기준으로 삼는 유형으로, 나에게 주는 의미를 중시한다.

판단형(Judging) : 분명한 목적과 방향이 갖고 있는 유형. 기한을 엄수하고 철저히 사전계획하며 체계적이다. 정리 정돈과 계획성이 있고, 통제와 조정에 능하며, 자신의 의지(의사)에 따라 일을 추진하는 경향을 갖고 있다.
인식형(Perceiving) : 목적과 방향은 변화 가능하고 상황에 따라 일정이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하는 유형. 자율적이고 융통성이 있어 상황에 맞춰 행동하고, 적응력이 뛰어나다. 재량에 따라 처리될 수 있는 포용성에 바탕을 두고 행동하는 경향을 갖고 있다. 

참조 : (주)한국MBTI연구소(http://www.mbti.co.kr/)

             MBTI 어플리케이션

1) MBTI 성격유형검사

MBTI 성격유형검사 메인페이지

테스트 항목 페이지



내게 해당되는 유형 설명 페이지

내 유형에 맞는 인물 소개 페이지


MBTI 성격유형검사 어플리케이션은 실제 검사보다는 훨씬 간소화된 문항들로 이루어져 있어 빠르고 간편하게 검사해볼 수 있다. 단, 간소화 된 테스트이니만큼 본래의 MBTI 검사보다는 정확한 성격유형을 알기 어렵다. 만약 신뢰할만한 내용의 결과를 얻고 싶은 사람이라면 전문 기관의 정식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이 어플은 당신의 유형을 설명해주고, 특성에 따른 개발해야할 점을 말해준다. 어울리는 직업과 함께 이 타입의 유명인물을 제시해주기 때문에 자신의 유형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성격에 맞는 적성을 알아볼 수도 있다.

(안드로이드)다운로드 : https://market.android.com/details?hl=ko&id=AndExam.MBTITest

2) MBTI TEST


 

 

 

 

 

 

 

 

 

 



전체적인 검사 형식은 ‘MBTI 성격유형검사’와 비슷하다. 자신의 타입이 국내와 국외에서 몇 % 정도 차지하는 지 수치로 알 수 있고, 성격 유형별로 특징과 세부사항, 그리고 개선해야 할 점 등을 제시해준다. 화면마다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 간단하게 화면을 저장할 수 있으며 다른 소셜 사이트에 업로드가 간편하다.

하지만 역시 어플의 특성상 정식검사 보다는 신뢰성이 다소 떨어진다는 단점을 갖고 있다.

(안드로이드)다운로드 :
https://market.android.com/details?id=mbti.test&feature=also_installed#?t=W251bGwsMSwxLDEwNCwibWJ0aS50ZXN0Il0.

블로그 이미지

굿가이(Goodguy)

우리 생활 속 과학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