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중독, 심상치 않다

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우려가 현실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지난 주 sbs 스페셜에서는 아날로그에 대한 장점을 소개하며, 스마트폰 중독에 대해 언급했는데요, 방송을 통해 보여진 스마트폰에 중독된 사람들의 비율과 증상은 상상 이상이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생활이 편리해졌다고 생각했지만, 실상 사람들은 스마트폰으로 인해 업무에 지장을 받고, 정신적으로 피폐해지고 있었습니다.  

스마트폰 중독 증상

@Alex E. Proimos(www.flickr.com)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계속해서 스마트폰을 들여다보고, 소셜미디어에 새롭게 올라온 소식이 없는지 끊임없이 체크하는 행동을 반복합니다. 지난 7, CNN'퍼스널 앤 유비쿼터스 컴퓨팅'에 실린 보고서를 통해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습관적으로 하루 평균 34번 스마트폰을 확인한다고 보도했는데요, 사람들은 마치 강박증처럼 30초미만의 짧은 시간동안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등과 같은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했으며, 이러한 행동을 10분 간격으로 반복했다고 합니다. 연구진은 이러한 행동을 '확인습관'이라고 강조했는데요, 즉 필요한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필요하지 않는 확인을 마치 습관처럼 반복하고 있다는 것이죠 

tvN '화성인 바이러스' 캡처

혹시 케이블 프로그램 중 화성인 바이러스라는 프로그램을 아시나요? 꽤 시간이 지났지만 스마트폰 노예녀에 대한 내용을 다룬 적이 있었는데요, 세수를 하는 동안에도 스마트폰을 떨어트려 놓을 수가 없어서 방수팩에 넣은 후 옆에 놓고 사용하거나 스마트폰을 하느라 직장을 그만두기까지 한 그녀의 모습은 많은 이들을 놀라게 만들었습니다 

앞서 이야기한 sbs 스페셜 방송에서도 제작진이 스마트폰 사용을 금지시키자 채 3일도 지나지 않아 불안함을 호소하거나 짜증을 내는 등 금단현상을 나타냈습니다. 가장 충격적이었던 것이 스마트폰을 마치 자신의 몸의 일부처럼 생각하며, 스마트폰이 한시라도 떨어져있으면 너무나 불안해서 살 수 없을 것 같다던 사람들의 말이었습니다. 스마트폰이 요즘처럼 대중화된 것이 그리 오래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에게 있어 스마트폰은 단순히 생활을 편리하게 해주는 것을 넘어, 세상과의 통로이자 자신의 팔과 다리, 그리고 자기 자신이기도 한 것 같았습니다

혹시 여러분도 자기도 모르게 스마트폰을 만지작거린다거나, 핸드폰을 집에 놓고 오면 불안함을 느껴 다시 집으로 돌아가려 한 적이 있으셨나요? 그렇다면 한번쯤 스마트폰 중독을 의심해보시길 바랍니다. 

스마트폰 중독의 폐해

@Dru Bloomfield - At Home in Scottsdale(www.flickr.com)

스마트폰 중독 자체도 문제지만, 이러한 중독증상으로 인해 오는 폐해가 적지 않습니다.

무엇보다 스마트폰과 같은 편리한 디지털 기기에 의존하게 되면 기억력과 집중력, 방향감각 등이 떨어지게 되는 일명, 디지털치매 현상이 강해지게 되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기기 사용을 줄이고 직접 계산을 하는 등 두뇌를 활성화해야 합니다.

일단 스마트폰에 중독되면 반복해서 SNS 등을 확인하기 위해 스마트폰을 봐야하기 때문에 업무에 집중할 수 없게 되고, 뇌에서 해야 하는 일-예를 들어 전화번호를 기억한다든가, 위치를 기억하는 등의 일-을 스마트폰이 대신하게 되면서 단기기억력이 급속하게 떨어지게 됩니다

@tokyosucks(www.flickr.com)

물론 신체적인 피로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우선, 작은 화면을 통해 보기 때문에 눈의 피로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해서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는 일정시간동안만 사용하고, 사용하는 중에도 자주 눈을 깜박여주거나 안약을 넣어 눈의 건조함을 줄여야 합니다.

또한 목과 허리가 구부정하게 되면서 척추에 무리가 가게 되는데요, 되도록이면 바른 자세로 스마트폰을 이용하고, 한 자세를 너무 오래 유지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기지개를 켜거나 목을 스트레칭 해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겠죠? 

여러분! 다양한 정보로 가득한 스마트폰 속의 세상도 좋지만, 그 세상에만 갇혀 현실의 아름다운 하늘과멋진 겨울 풍경을 놓치시지 않길 바랍니다.
자, 지금 당장 스마트폰에서 눈을 떼고 하늘을 한번 올려보시는 건 어떨까요  
블로그 이미지

굿가이(Goodguy)

우리 생활 속 과학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