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수학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STEAM
융합형 인재

  (‘한국의 ‘레오나르도 다 빈치’, 융합인재교육으로 키운다’ 기사와 이어집니다..)

교육현장에서의 융합인재교육

그렇다면 융합인재교육이 성공적으로 학교현장에 정착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 무엇을, 누가 어떻게, 어디서 가르치는가가 중요하다. 즉,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과 이를 가르칠 수 있는 교사, 그리고 미래형 교실의 3박자가 갖추어져야 한다.

▶ 영화 '나쁜교육'의 한장면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은 주입식·암기식 학습내용에서 벗어나 실험·탐구를 중심으로 문제해결능력과 창의성을 배양하는 수업이 될 것이다. 또한 스마트폰이나 위성 등 첨단기술과 생활밀착형 기술을 연계하고, 예술적 수업기법 등을 적용함으로써 학습내용 및 방식을 핵심역량 위주로 재구조화한다. 그리고 외부 자원을 활용한 지원 인프라 구축을 통해 다양한 체험·탐구 활동도 함께 추진한다. 융합인재교육을 ‘학교 안 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학교 밖 프로그램’으로도 구현하는 것이다. 기존에 실시하고 있는 생활과학교실 등 다양한 활동을 융합인재교육과 연계하여 확산하고, 해외 첨단과학기술 현장 및 연구기관 탐방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우리 학생들이 실생활과 학교교육을 연계하여 이해하고, 과학적 호기심을 느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융합인재교육을 추진하는 데 있어 무엇보다 교사들의 역량개발이 중요하다. 교육은 교사의 질()을 뛰어 넘을 수 없다는 말처럼, 융합인재교육이 성공적으로 학교 현장에 정착되기 위해서는 교사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노력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를 위해 교사 생애주기 연수체계를 구축하고, 교사들이 중심이 되어 운영되는 교사연구회를 지원함으로써 교사들이 자발적으로 융합인재교육을 학교 현장에 뿌리내릴 수 있는 환경을 만든다.

또한 정보
·시간·공간을 초월하는 미래형 과학교실을 개발하여 확산함으로써 개별학습·협동학습·다양한 실험 활동 등 미래형 수업을 구현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해나갈 계획이다. 미래형 과학교실이 완성되면, 각종 교육정보를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있으며 시간·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 교수·학습 활동이 가능해진다.

첫 노벨 과학상 수상에 이르는 길
그동안 우리나라는 세계적으로 높은 교육열을 가진 국가로 알려져 왔지만, 아직 과학분야 노벨상 수상자가 한 명도 나오지 않았다. 일본만 해도 2010년까지 총 18, 과학 분야에서만 15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한 것과 비교하면, 우리는 왜 그러한 과학적 연구 성과를 내지 못할까라는 의문이 든다.

미국의 물리학자인 이바르 예이버
(Ivar Giaever) 박사는 2010년 울산대학교 개교 40주년을 기념해 내가 노벨상을 수상한 이유(Why I received the Novel Prize : a personal account)라는 주제로 강의를 한 적이 있는데, 그때 한 학생의 질문에 이바르 예이버 박사가 답한 내용에서 궁금증에 대한 해답을 찾을 수 있었다. 그날 특강에 참석한 한 학생이 한국이 왜 과학 분야에서 노벨상을 수상하지 못한다고 생각하는가?”라고 질문하자, 그는 한국에 와서 강의를 하는데 질문을 하는 학생이 없었다. 여기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했다.”라고 답하였다. 토론 없이 지식만 전달하는 우리 교육의 문제점을 단적으로 보여준 답변이었다.

이러한 맥락에서 이번에 새롭게 추진중인 융합인재교육의 의미를 발견할 수 있다
. 교과별로 단절된 지식을 배우는 학교 교육을 뛰어 넘어 스스로 생각하고 탐구하고 질문하는 과정을 통해 사물과 자연현상을 보는 통찰력을 기를 수 있는 학교 교육으로 바꾸는 것이 바로 융합인재교육의 목표이기 때문이다.

과학기술 분야가 국가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는 부분이 상당히 크다는 점은 자명한 사실이다. 미래 사회의 변화에 우리나라가 추격자(Fast Follower)가 아닌 선도자(First Mover)가 되기 위해서는 과학기술 강국으로의 도약이 필요하다. 이 도약의 핵심은 다름 아닌 과학기술인재 양성에 있으며, 융합인재교육은 과학기술인재 양성의 출발점에 서 있다. 융합인재교육이 우리 교육 현장에 성공적으로 자리 잡고, ·중등·대학·대학원까지 이어지는 생애 주기적 시스템의 안정적 정착을 통해 양성된 과학기술인재들이 대한민국을 과학기술강국으로 이끌어가는 눈부신 미래를 꿈꾸어 본다.

▶ STEAM 교육에서 학생들은 기존 교과수업에서 경험하기 어려웠던 활동들을 교실 안팎에서 활발하게 체험하면서 입체적인 지식을 얻을 수 있다. 사진은 과학중점학교로 지정된 원주고등학교의 실험수업 장면.

자료제공 : FOCUS 9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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