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인구 5000만 명 중 300만 명 정도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대학생. 이들과 이를 자녀로 둔 집안의 대부분의 공통적인 고민은 아마도 등록금 등의 학자금 마련에 대한 문제 일 것입니다. 물론 집안이 넉넉하거나 따로 지원이 되는 통로가 있다면 좋겠지만, 자녀가 여럿이거나 등록금이 비싼 사립대학교에 입학한 경우 학자금 마련에 대한 부담은 더 높아지게 됩니다. 최근에는 대학생들의 등록금 마련이 사회적 이슈가 되고있고, 물가상승률과 더불어 등록금이 지나치게 높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가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커지다보니 학업을 쉬거나 중단하는 사례도 속출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생각보다 우리 주위의 곳곳에 있는 장학금의 혜택을 소개 해볼까 합니다.

먼저 장학금이란 기본적으로 배우는 입장인 학생이 앞으로의 교육을 지속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학자 보조금으로, 장학금은 일정 기준에 따라서 이를 받을만한 목적이나 가치 등의 다양한 기준에 따라서 수여되게 됩니다.

여기까지 본다면, “에이, 난 성적이 안 좋아서 안 될 거야! ” , “나 같은 학생이 감히 무슨 장학금을... ” 등의 생각을 갖는 학생들이 많겠지만, 기본적으로 장학금의 분류는 다음과 같이 다양하게 나뉘며 이중에서 자신에게 맡는 장학금을 찾아 신청 할 수 있습니다.

* 우수학생을 위한 장학금 (Merit-based) : 학생의 능력, 실적에 따라 주어지며, 교내외 활동의 요인 또한 포함된다. - 이 장학금은 우리가 평소에 생각하던 장학금의 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가정형편이 곤란한 학생을 위한 장학금 (Need-based) : 학생과 가족의 재정 기록에 따라 주어진다. - 이 장학금은 최근 양극화 문제 등으로 인하여 많은 재정 지원이 있습니다.
* 특정한 학생을 대상으로 한 장학금 (Student-based) : 성별, 인종, 종교, 가족 등 기타 학생의 특정 요인에 따라 주어진다.
* 특정 분야의 학생을 위한 장려금 (Career-specific) : 특정 분야의 연구를 추구하는 학생들에게 주어진다. 교육 & 간호와 같은 특정 수요가 많은 지역의 직장을 추구하는 학생들에게 주어지기도 한다.

많은 장학금 수여 단체들이 있겠지만, 굳이 멀리서 찾아보지 말고 우선 자신이 재학 중인 학교에서 지급하는 장학금들을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학교에서 지급하는 장학금은 입학·재학 성적에 따른 성적장학금이 대표적이며, 그 외에도 학생회 간부·임원 활동에 따른 장학금이나 일정시간 근무를 통해 받는 근로 장학금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 교외에서 수여하는 장학금 중에서는 아무래도 정부장학금이 가장 큰 규모라고 할 수 있는데요, 특히 국가 장학금 중에는 2012년 국내 고등학교 졸업(예정)자(조기졸업자 포함)로서 국내 및 해외 4년제 대학 자연과학 및 공학계열 학과(부)에 입학예정(확정)인 자를 대상으로 하는 대통령 과학 장학금도 있으며, 국가연구 장학금, 그리고 이공계생을 대상으로 하는 국가우수장학금이공계 과학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장학사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정부장학금이 소개되어 있는 홈페이지를 통해 자신의 특성에 맞는 장학금을 검색하거나 상담할 수 있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http://www.kosaf.go.kr/ko/main.do)를 이용하시거나 지역번호 없이 1666-5114로 전화하시기 바랍니다. 

또 다른 장학금에는 각종 기업 장학재단들을 들 수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아래와 같은 장학재단이 있습니다.

-아모레퍼시픽재단 (http://www.amorepacific.com)
-STX장학재단 (http://www.stxfoundation.or.kr/)
-미래에셋박현주재단 (http://foundation.miraeasset.com/main.do)
-포스코청암재단 (http://www.postf.org/)
-KT&G 장학재단 (http://scholarship.ktngtogether.com/)
-동부문화재단 (http://scholarship.ktngtogether.com/

각 재단 홈페이지에 가시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자신의 주민등록상 지자체 및 소속 대학의 지자체에서 지급하는 인재육성 장학금·향토장학금 등이 있습니다. 이는 각 광역시청, 도청, 시청, 구청, 군청 등에서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생각보다 지역 대학을 위하여 지급하는 장학금액이 많으니 그냥 지나치지 말고, 꼭 확인해보세요.

그리고 대학생이라면 한 번쯤 생각해보았을 해외 교환학생, 해외 어학연수, 인턴십, 해외 유학 등에 대한 장학금도 있습니다.

교환학생과 관련한 가장 대표적인 장학금은 미래에셋박현주재단 (http://foundation.miraeasset.com/main.do) 장학금과 아셈-듀오 코리아 장학금 (http://www.asemduo.org/ ; 유럽권)을 들 수 있습니다.

ASEM-DUO 홈페이지 캡처

각각 지원시기와 대상이 다르니 지원자격 등을 잘 살펴보시고 지원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것은,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제공하는 미국 대학생 연수취업 WEST 프로그램 (Work, English, Study, Travel)입니다. WEST 프로그램은 지난 2008년 8월 한미정상회담에서 합의된 어학연수와 인턴취업의 연계프로그램으로, 글로벌 청년리더 양성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어학연수 5개월, 인턴취업 최장 12개월, 여행 1개월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언어와 직장생활 및 실무경험 등을 쌓을 수 있으며, 여행도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이며, 대학생들에게 새로운 문화를 습득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일정 조건 만족 시에 왕복항공료, 체제비, 소득분위에 따른 장학금 등을 지급하기 때문에 부담이 적고, 기존의 유학비자나 관광비자로는 할 수 없었던 인턴 경험도 쌓고 여행도 하고 돈도 벌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WEST 프로그램 정부추천 대상자의 경우 매년 상반기와 하반기에 선발하며 WEST 프로그램 대상자는 대학재학생, 휴학생 또는 최근 졸업생으로, 일정 수준 이상의 어학성적과 학과성적을 필요로 합니다.

WEST 프로그램 소개 페이지 캡처

WEST 프로그램에 관련된 내용은 교육과학기술부 WEST 홈페이지 (http://west.mest.go.kr/html/kor/west/iswest.jsp) 및 WEST 공식 카페 (http://cafe.naver.com/westwhp)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해외 인턴의 경우에는 개별적으로 알아보는 방법 외에 국립국제교육원주관 정부해외인턴사업 홈페이지 (http://www.ggi.go.kr/)를 참조 해 보시면 좀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것저것 많은 국내 장학금 정보, 한 곳에 모아서 편하게 보고 싶으시다고요?

다행히도, 싸이월드에서 힘내라 ! 대학생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드림인턴쉽과 더불어 장학금 통합 소개 관련 페이지를 만들어 놓았으니 살펴보시고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http://dream.cyworld.com/scholarship/)

글 | 국가과학기술위원회 블로그 기자 박 헌 준

블로그 이미지

굿가이(Goodguy)

우리 생활 속 과학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