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zziness... 어지럼증의 원인은?

A는 침대에 누워서 음악을 듣다가 어머니가 부르는 소리에 급하게 일어났는데, 순간 심한 어지러움을 느끼고 다시 침대에 주저앉았다.
B는 친구와 함께 사우나탕에 들어갔다가 나오는 순간 눈앞이 캄캄해졌다가 몇 초 후에야 다시 앞이 보였다.
A와 B 같은 증상은 한 번쯤 겪어본 사람들(특히 여성분들)이 많은데, 자세를 바꾸었을 때 갑자기 어지럽고 눈앞이 캄캄해지는 현상은 왜 나타나는 것일까요?


출처:http://www.flickr.com/photos/dm-set/3651344537/


 
1. 빈혈 그리고 저혈압
어지럽다고 느끼게 되는 원인으로는 크게 빈혈과 저혈압이 있습니다. 빈혈은 피가 부족하여 발생하는 현상이고 저혈압은 실제로는 피가 부족하지는 않으나 피가 부족한 것처럼 느껴져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런 의미에서 빈혈과 저혈압은 근본적으로는 다른 증상이지만 ‘어지러움’을 일으킨다는 면에서는 매우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출차:http://www.flickr.com/photos/exalthim/2150224411/

앉았다 일어나는 것과 같이, 자세가 급격하게 변할 때 느끼는 어지러움 혹은 눈앞이 캄캄해지며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기립성 빈혈' 혹은 ‘기립성 저혈압’ 이라고 합니다. 급격하게 자세를 바꾸면 중력에 의해 혈액이 하반신으로 몰리기 때문에 심장에서 뇌로 들어가는 혈류량이 줄어들게 되는데, 정상인의 경우에는 자율 신경계의 조절능력으로 짧은 시간 내에 혈압이 회복되지만 기립성 빈혈·저혈압인 사람은 3분 안에 혈압이 정상적으로 회복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계속해서 어지러움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특히, 눈앞이 깜깜해졌다가 몇 초 후에 앞이 보이는 이 아찔한 증상은 대뇌 전반에 혈액이 원활하게 공급되지 않아서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모든 것은 당신의 행동에서 시작된다 !

출처:'자기야' 방송 캡처

얼마 전, 주영훈이 15kg을 뺀 후 훈훈한 외모로 TV에 등장해서 화제가 됐었습니다. 그는 다이어트로 인한 웃음 뒤에 감추어진 고통을 표출하기도 했는데요, "살을 빼고 난 후 가끔 빈혈 증상이 나타나요. 빈혈 증상 때문에 어지러움을 느끼면 다른 사람이 이를 눈치 채지 못하게 딴 생각을 하는 척 하곤 하죠." 이 때문에 촬영장은 웃음바다가 되었으나 당시 주영훈 자신에게는 상당한 고민이었을 것입니다.
 
주영훈을 비롯한 많은 연예인들의 과도한 다이어트 뿐 아니라 하루 적정량의 물을 잘 먹지 않거나 식사를 자주 거르는 평소의 사소한 행동이 어지러움을 불러일으키는 큰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3. 어지러움의 또 다른 원인, 귀 ! 

어지러우면 보통 자신도 모르게 균형을 잃고 휘청거리거나 바닥에 주저앉게 됩니다. 그렇다면 어지러움과 우리의 평형감각은 관련이 있지 않을까요? 그렇습니다. 놀랍게도 어지러움의 원인 중 80%가 ‘귀의 이상’이라고 합니다. 귀 제일 안쪽 부분에 있는 ‘전정기관’과 ‘세반고리관’은 몸의 균형을 잡아주는데 큰 역할을 하는데, 여기에 이상이 생기더라도 어지러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빈혈 혹은 기립성 저혈압이라고 생각되어 약을 복용했는데도 불구하고 어지러움이 계속 된다면, 귀에 이상이 있는 것은 아닌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출처:http://www.flickr.com/photos/seeminglee/2208073422/


어지럼증을 동반하는 대표적인 귀의 이상 증세로는 ‘이석증’을 들 수 있습니다.
이석증이란 양성돌방성체위어지럼증이라고도 불리며, 전정기관의 낭형주머니 안에는 미세한 모래알 같이 생긴 칼슘으로 구성된 이석이 있는데 이 이석이 제자리에 있지 않고 옆에 연결된 세반고리관으로 빠져 나간 증상을 말합니다. 이석이 세반고리관으로 빠져나가 그 안의 림프액을 출렁이게 하면 이로 인해 눈이 떨리면서 어지럼증이 유발된다고 합니다. 특히 이석증의 경우 머리를 움직이지 않으면 어지럼증이 없다가도 머리를 젖히거나 숙일 때, 누웠다가 일어날 때와 같이 머리의 위치나 자세가 바뀌면 몇 초 또는 일분 정도 심한 어지럼증과 식은땀을 동반하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이석증은 간단하게 치료가 가능하지만 재발될 우려가 크므로 평소 생활 습관을 교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요즘 들어 더 많이 발생하는 어지럼증. 단순하게 빈혈이라고 생각하고 빈혈약이나 철분제를 복용하기 전에, 자신이 건강에 대해서 너무 소홀하지는 않았는지 되돌아볼 수 있길 바랍니다.

 

블로그 이미지

굿가이(Goodguy)

우리 생활 속 과학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