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터레스트(Pinterest) 제대로 활용하기

지난 시간에는 핀터레스트(Pinterest)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함께 핀터레스트를 가입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오늘은 핀터레스트의 페이지 구성과 활용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핀터레스트

핀터레스트

핀터레스트, 이것은 알고 시작하자. 


핀터레스트에는 알아야 할 몇 가지 용어가 등장합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들 수 있는 것이 ‘Repin(리핀)’이라는 것인데요, 'Repin(리핀)'은 트위터의 RT(Retweet-리트윗)과 비슷한 용도라고 생각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거예요. 트위터에서는 RT를 통해 팔로워들에게 정보(트윗)를 전달한다면, 핀터레스트에서는 Repin을 통해 자신의 보드로 이미지를 가져오면서 팔로워들에게 이미지 정보(핀)를 제공하게 되는 것이죠. 물론 이때 해당 이미지를 등록한 유저의 정보도 함께 가져오게 됩니다.
다음으로 ‘Like’버튼입니다. 페이스북의 ‘Like’ 버튼과 동일한 역할을 하는데요, 자신이 좋아하는 이미지에 like 버튼을 누르면 해당 이미지가 자신의 Like 보드에 스크랩됩니다.

comment’는 말 그대로 간략한 메시지를 적는 부분입니다. 페이스북처럼 @를 이용하여 메시지를 보내는 기능인데요, ‘@’ 다음에 상대의 이름을 적으면 하단에 그 이름이 포함되는 인물 리스트가 나타납니다. 그럼 그 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사람을 선택한 후 메시지를 적으면 됩니다. 

핀터레스트 둘러보기 

핀터레스트의 메인 페이지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로그인을 하면 메인 화면에 다양한 이미지들이 나타나는데요, 이는 자신이 팔로잉 한 사람들의 핀(이미지)입니다. 상단에 보면 ‘Pinners you follow’라는 메뉴가 있는데 당신이 관심사로 등록한(팔로우 한) 사람들의 핀(이미지)를 모아 보여줍니다. 'Everything'는 자신의 팔로우와 관계없이 핀터레스트의 모든 리스트를 분야별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videos'는 글자 그대로 영상들을 모아서 보여주는 것이고, 'Popular'는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았던 핀을 모아서 보여줍니다.

핀터레스트의 가장 독특한 부분은 바로 ‘gift’ 메뉴입니다. gift에 올라오는 이미지들에는 가격표가 붙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 이미지에 있는 상품의 가격입니다. 핀터레스트는 쇼핑몰의 이미지를 스크랩할 경우 가격까지 표시해주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스크랩된 페이지 내에 해당 쇼핑몰의 URL 주소가 같이 기재되기 때문에 현재 미국 내에서는 핀터레스트를 통해 해당 쇼핑몰로 유입되는 사람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많은 쇼핑몰들이 핀터레스트에 최적화 된 사이트를 구축하고 있다고 하고요.



gift 내의 이미지 중 하나를 클릭한 모습


어쨌든, 누군가에게 선물을 해야 할 일이 있을 때 이 기능을 이용하면 손쉽게 선물을 구입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직접 이미지를 올리고 싶을 때는 우측 상단에 있는 ‘ADD’라는 메뉴를 이용해주세요.


Upload a Pin은 직접 자신의 이미지를 업로드 할 때 사용하는 것이고, add a Pin 은 내가 원하는 이미지가 있는 url 주소를 검색하여 해당 이미지를 추가할 때 사용합니다. Create a Board는 이미지가 스크랩 될 새로운 보드(카테고리)를 만드는 것입니다.

자, 그렇다면 이번엔 보드를 살펴볼까요?
보드는 핀(이미지)을 모아놓는 저장창고, 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보드는 관심사(분야)별로 만들 수 있으며, 여러 이미지 중에서 내게 필요하거나, 내가 좋아하는 이미지를 각 주제별 보드에 나누어 피닝(pinning)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보드(판)를 살펴보면 그 사람의 관심사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죠. 아! 그리고 각 보드별로 팔로잉이 가능하다는 것도 핀터레스트만의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내 보드에 리핀한 이미지가 스크랩된 모습.

또한 영어로 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미지를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영어를 몰라도 어렵지 않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관심 갖고 있는 분야의 세계적 트렌드를 빠르게 접할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죠. 패션과 같이 빠르게 트렌드가 변하는 분야의 경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인테리어, 패션, 파티, 헤어, 요리 등등 여성들이 관심 있는 이미지가 많기 때문에 핀터레스트가 여성 중심의 SNS가 될 수 있었던 것이 아닌가 싶네요.

이상으로, 신(新) SNS 핀터레스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핀터레스트는 필요한 기능들만 갖고 있기 때문에 쉽고, 빨리 익힐 수 있습니다. 넘쳐나는 SNS 속에서 또 다른 공부거리라 생각하지 마시고, 그저 한번 구경이나 해볼까 라는 마음으로 시작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블로그 이미지

굿가이(Goodguy)

우리 생활 속 과학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