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이면 나를 재워버리는 이름 석 자, 춘곤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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햇살이 따스한 봄날, 이런 날엔 오후만 되면 책상 앞에서 눈이 스르르 감기고 꾸벅꾸벅 졸고 있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곤 합니다. 밤에 잠을 충분히 자는데도 자꾸만 졸음은 쏟아지고, 잠을 떨쳐내려 노력해도 눈꺼풀은 자꾸 감겨올 때! 문득, 아- 봄이로구나- 하는 생각, 해 본 적 없으신가요? 봄과 함께 찾아오는 봄의 불청객 춘곤증! ‘지피지기면 백전불태(知彼知己 百戰不殆)’라 하였으니, 어디 한 번 춘곤증에 대해 속속들이 파헤쳐봅시다!  

@FatMandy / http://www.flickr.com/photos/fatmandy/3381032229



춘곤증, 너의 정체가 뭐야?
춘.곤.증. 이처럼 명칭 뒤에 ‘증’자가 붙으면 질병처럼 여기곤 합니다. 하지만 춘곤증은 의학적 질병은 아니고 추위에 움츠렸던 몸이 따뜻한 봄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피로증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봄철에 많은 사람들이 느끼는 증상이라 하여 ‘춘곤증’이라고 부르는 것이죠.

그렇다면 과연 어떤 증상들이 나타날 때 춘곤증이라고 하는 걸까요?
가장 대표적인 것이 ‘피로감’과 ‘졸음’입니다. 춘곤증을 겪는 사람들은 극심한 피로감과 졸음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외에도 소화가 잘되지 않거나 식욕부진을 일으키며 권태감이나 무력감, 집중력 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나 업무능률이 떨어지고 직장생활에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또한, 춘곤증은 겨울동안 운동이 부족하거나 피로누적 등 몸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한 경우 더 심하게 나타날 수 있는데요, 손발이 저리거나 두통, 불면증을 앓기도 하며 현기증, 가슴 두근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간혹 춘곤증을 ‘증세’라고 해서 단순하게 생각하고 넘기는 분들도 있으신데요. 춘곤증에서 나타나는 증상들은 춘곤증 외에도 간질환이나, 갑상선 질환, 빈혈 등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으므로 다른 질환이 있는 것은 아닌지 꼭 살펴보아야 합니다. 춘곤증 지속시기가 대체로 1~3주 정도인 것을 감안하여 장기간 피로감을 느낀다면 반드시 병원을 찾아 검사를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춘곤증이 질병은 아니지만 평소의 건강상태와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춘곤증의 정도에 따라 건강을 체크해볼 수도 있답니다.

춘곤증, 너는 어디에서 왔니?
혹시 내 몸에 이상이 생긴 것은 아닐까 걱정되셨나요?
그렇다면 이제 그 원인과 예방법을 알아보고 춘곤증을 물리쳐보자고요!

지난밤, 분명 일찍 잠자리에 들어 잠을 충분히 잤는데도 불구하고 아침에 눈을 뜨기가 어렵고, 온몸은 노곤노곤, 우리는 왜 춘곤증을 겪는 것일까요?

멜라토닌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생체리듬의 변화 때문입니다! 계절은 변했는데 우리의 신체가 변화 속도를 완전히 따라잡지 못하면 생체리듬에 적응하지 못하는 불균형 상태가 되고, 체온조절, 혈압, 면역계, 순환계 등 신체 구석구석에서 변화가 일어납니다. 특히 시상하부에서 분비되는 멜라토닌 합성량에도 변화가 생깁니다. (-멜라토닌은 뇌의 송과선에서 합성되는 호르몬으로 N-아세틸-5-메톡시트립타민이라고도 부릅니다.-)

수면호르몬이라 불리는 멜라토닌은 광주기성을 조절하여 우리의 신체에게 얼마나 잠을 자야하는지 신호를 보내줍니다. 즉, 밤과 낮의 변화를 가장 빨리 인지하도록 돕는 중요한 호르몬인 것이죠. 이 멜라토닌은 주로 밤에 생성되는 호르몬이라서 밤이 긴 겨울에는 상대적으로 생성량이 많은데요, (*하루 중에서는 새벽 2시경 가장 많이 분비된다.) 봄이 되면 생성량이 줄어드니, 생리적 불일치가 발생하는 것이지요. 물론 2주간의 시간에 걸쳐 서서히 변화에 적응하게 되니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또 하나의 이유는 체내 영양분의 부족입니다! 봄이 되면 상대적으로 빨라진 신진대사 능력으로 인해 단백질이나 비타민 등 몸이 필요로 하는 영양분이 증가하게 되는데, 이때 충분하게 공급되지 않으면 영양상 불균형이 생기고, 피로감을 느끼게 됩니다. 특히 비타민 요구량이 급격히 조절되는데 우리의 식습관에서 비타민을 잘 챙겨 먹지 않으면 피곤함과 나른함을 쉽게 느끼게 된답니다.

이외에도 스트레스, 과로, 운동부족, 음주 등 개인의 생활습관도 춘곤증 발생에 큰 영향을 줍니다.

물러가라, 춘곤증!!!!!
원인을 알았으니, 이젠 예방을 해야겠죠!
춘곤증에 빠져 무기력하게 지내는 시간은 No!
춘곤증은 툭툭 털어버리고 활기찬 봄을 즐겨보자고요!

@Annie Mole / http://www.flickr.com/photos/anniemole/157020281

첫째, 적절한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트레칭이나 조깅과 같은 가벼운 운동부터 시작해 봅시다. 운동이 부족하면 오히려 춘곤증이 오래 지속될 수 있으니 가볍게! 저녁 시간을 이용해 몸을 움직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단, 몸에 무리가 갈 수 있는 운동은 오히려 피로도를 증가시킬 수 있으니 주의!! 수영이나 자전거 타기 등의 유산소 운동을 30~40분 정도 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둘째, 하루 7~8시간의 적절한 수면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가끔 잠이 부족하다고 주말에 한꺼번에 몰아서 자기도 하는데요, 이렇게 자면 생활패턴 이상으로 인해 신체리듬이 무너지게 됩니다. 되도록 매일 같은 시간에 잠들고 같은 시간에 일어나는 것이 건강에 좋으며, 그래도 여전히 졸리다면 점심시간을 이용해 낮잠을 잠깐 자는 것도 좋습니다. 실제로 수면학자들에 의하면 점심식사 이후에 10분~20분 정도 눈을 붙이면 졸음이 사라지고 생산성이 높아진다고 하네요. 잠을 깨우기 위해 커피 등의 카페인이 든 음료를 자주 마시는 것은 오히려 수면을 방해할 수 있으니 하루에 1~2잔 정도만 마시기를 권합니다.

@A.Ddiction / http://www.flickr.com/photos/addiction/62824084

셋째, 규칙적인 식습관이 건강을 지켜줍니다. 균형 잡힌 건강한 식단으로 다양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은 춘곤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비타민 소모량이 2~3배에서 많게는 10배까지 증가하므로 비타민이 부족하지 않도록 하고, 특히 비타민B1과 비타민C가 부족하기 때문에 이러한 영양소가 들어있는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춘곤증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으로 달래, 냉이, 두릅, 참나물, 취나물 등의 봄나물과 비타민이 풍부한 브로콜리를 추천해 드릴게요. (참고로, 비타민B1은 견과류에 많이 들어있고 비타민C는 채소와 과일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덧붙여, 바쁜 일상으로 인해 아침을 거르는 사람이 많은데요, 아침을 거르지 않는 사람이 거르는 사람보다 더 건강한 삶을 살고 있다는 보고가 있는 만큼 아침식사를 거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 식사는 뇌의 활동도 도와 생활의 활력소가 되니 반드시 챙겨먹도록 하세요.

이상, 봄의 불청객 춘곤증의 원인과 증상, 예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전해드린 내용 잘 기억하셔서 봄철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하시길 바랄게요. 건강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 절대 잊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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굿가이(Goodgu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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