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사를 줄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황사가 찾아오면 일상생활과 건강 뿐 아니라 정밀기계의 오작동을 일으키는 등 산업에도 큰 피해를 가져오는데요, 올봄에는 이례적으로 황사가 거의 없었지만 점차 황사로 인한 피해는 갈수록 늘어나고 있습니다. 해서, 지금부터 황사의 원인이 되는 사막화와 황사를 줄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포스팅 : 봄이면 찾아오던 불청객 황사, 올해는 왜 안 왔을까? (http://nstckorea.tistory.com/385)

@clarita / Page URL: http://mrg.bz/pNd4OS / Image URL: http://mrg.bz/aeaaQd

먼저 우리나라로 불어오는 모래바람, 황사는 어디서부터 시작될까요?
중국과 몽골의 사막지대인 타클라마칸, 바다인자단, 텐겔, 오르도스, 고비지역, 만주와 황하중류의 황토지대에서 매년 주로 3∼5월에 황사가 시작되어 1~2일 정도 내에 우리나라로 도착하게 됩니다. 이쯤이면 눈치 채셨나요? 황사는 강하고 지속적인 바람, 기류, 지표면의 풍부하고 건조한 모래의 3박자를 풍부하게 가지고 있는 ‘사막’에서 시작합니다.

그렇다면 황사가 매년 더 심각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사막이 넓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막과 사막화는 조금 다릅니다. 사막은 비가 적게 오고, 비가 오는 양보다 증발량이 많기 때문에 생물이 살아가기 힘든 지역을 말하며, 연간 강수량 250mm이하인 곳을 의미합니다. 반면 사막화자연적 요인인 가뭄, 건조화 현상과 인위적 요인인 관개, 산림 벌채, 환경오염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토지가 사막 환경화 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쉽게 말하면 사막화는 사막이 아니었던 지역이 사막으로 변하는 현상입니다.

@clarita / Page URL: http://mrg.bz/Z9eAzV / Image URL: http://mrg.bz/szOfo7

사막화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사막화가 진행되는 원인에는 다양한 것들이 있습니다. 먼저 농지확보를 위해 나무를 자르거나, 가축들을 과도하게 방목해서 풀이 다시 날 수 없는 상황에 이르러 사막화가 진행되기도 합니다. 또한 댐 건설과 같은 수자원 이용과 광산 채굴 또한 사막화의 진행속도를 빠르게 합니다.

사막화는 중국만의 문제인가요?
사막화는 전세계의 문제입니다. 특히 아프리카와 호주, 중국과 몽골을 포함한 아시아 지역에서 급속히 사막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사막화 진행률은 아시아 대륙이 37%, 아프리카가 32%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매년 서울시의 6배에 해당하는 면적이 사막화되고 있으며, 중국은 전체 면적의 27%가, 몽골은 90%가 이미 사막화되었습니다.

'세계 사막화 지도' / 출처:산림청 / 유엔사막화방지협약 제10차 총회 홈페이지(http://www.unccdcop10.go.kr)

그 중에서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는 황사의 직접적인 원인인 중국의 사막화 현상이 일어나게 된 과정과 그 원인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국은 어떻게 사막화가 시작 되었나요?
중국의 사막화는 옛날 옛적 수많은 전쟁을 치르면서 시작되었습니다. 갑옷과 무기를 만들기 위해 나무를 자르고, 또 전쟁을 피하려 산으로 들어간 농민들은 나무를 베어 그곳을 개간해서 농사를 짓고 살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과정들이 반복되면서 토양이 점점 황폐화 된 것입니다. 그리고 명나라와 청나라 시대를 거치면서 폭발적인 인구증가와 무리한 궁궐 축조로 산지 및 초지를 개간하고 과도한 벌목을 진행하면서 사막화는 더 심각해졌습니다.

@click / Page URL: http://mrg.bz/j2GuiX / Image URL: http://mrg.bz/bAavsH

또한 급속한 산업화와 도시화를 겪으면서, 늘어나는 에너지 수요를 감당하기 위해 초원에 화력발전소를 짓고, 그 원료가 되는 석탄을 캐고 있으며, 그 과정에서 많은 물을 사용하였습니다. 또한, 인구 증가로 인해 많은 농경지가 필요하게 되었고, 또 작물을 키우면서도 많은 물을 소비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원인들이 모두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중국의 사막화가 가속화 된 것입니다.

사막화가 우리에게 주는 피해는 무엇인가요?
사막화는 먼저 우리에게 가장 익숙한 ‘황사’를 유발합니다. 또한 산림이 점점 없어지면서 지구 온난화가 심화되고, 토양에 나트륨, 칼슘과 같은 염류들이 축적되는 염류화 현상을 발생시키기도 합니다. 또한 토지가 황폐화 되면서 그 곳에 살던 생물들이 서식지를 잃고 멸종하게 됩니다. 이와 더불어 사막화는 기아와 빈곤의 악순환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사막화로 인해 농작물을 생산할 수 없게 되면 식량이 모자라 기아와 빈곤에 시달리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가 아무리 그 곳에 식량을 가져다준다고 해도, 사막화로 인해 자체적으로 식량을 조달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진다면 그 악순환은 끝나지 않는 것입니다.

@oldgreyseawolf / Page URL: http://mrg.bz/SeGoj8 / Image URL: http://mrg.bz/NUTcdK

그럼 사막화는 인간의 힘으로 막을 수 있는 것인가요?
네, 물론입니다. 여러가지 방안 중 하나가 바로 사막에 나무를 심는 것데요, 나무를 심음으로써 나무의 뿌리가 토양과 물을 잡아주어 생물이 살아갈 수 있는 곳으로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
물론 기술적 문제와 많은 비용으로 인해 어려움이 있었지만 사막에 나무를 심은 지 10년이 지난 지금, ‘사막을 초원으로 바꾸는 꿈’은 조금씩 실현되고 있습니다. 중국과 우리나라가 협력하여, 우리나라에 가장 가깝고, 황사의 발원지인 중국 쿠부치 사막의 동쪽 끝에 나무를 심어 만든 녹색장벽이 사막이 퍼지는 것을 막아주고 있습니다. 쿠부치 사막은 우리나라와 가장 가까운 사막이기 때문에, 여기에 나무를 심어 녹색장벽을 형성하면 황사현상이 우리나라로 퍼지는 것을 막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막화가 더 심해지지 않도록 도와주는 장벽의 역할을 해줍니다.

미래숲 사진(@미래숲)

이 사업은 사막화 지역에 녹색 장벽을 만들자는 야심찬 계획의 첫 단계를 성공적으로 마무리 지었고, 이제 장벽을 확장해 녹색 생태원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녹색 생태원 조성사업 계획(@미래숲 발표자료)

하지만 사실 사막에 나무를 심는 방법은 그리 간단하지만은 않습니다. 먼저 혹독한 사막에서도 살 수 있는 나무를 찾아내고, 사막의 바람을 잠재울 방법도 찾아야 하니까요.

먼저 사막에 심을 수 있는 나무는 물이 없는 환경에서 잘 자랄 수 있어야 하고, 땅과 모래, 그리고 물을 잘 잡아줄 수 있는 나무여야 합니다. 그래서 한중문화청소년협회 ‘미래숲’은 뿌리가 땅속으로 깊게 뻗어나가는 백양나무와 사류나무를 심기로 결정했습니다.
다음으로는 바람의 진로를 조정해 사막의 모래를 잡아야 합니다. 사막의 모래는 매우 건조하고 바람과 함께 이동하기 때문에 언덕과 골짜기의 위치가 계속 변화하게 됩니다. 나무를 심더라도 다음날 뿌리가 뽑히거나 모래 안으로 파묻히게 되는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따라서 나뭇가지를 여러 개 모아 10cm 정도의 지름으로 만든 후 바둑판 모양으로 바닥에 깔아 철사로 묶어 고정합니다. 이 작업은 바닥에 장애물을 설치함으로써 바람의 방향을 바꿔주어 모래가 이동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쿠부치 사막에서 나무 심기(@미래숲 녹색봉사단 11기 윤비호)

이제 본격적으로 나무를 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먼저 삽으로 건조한 모래를 살짝 치워내면 물이 묻은 모래가 나오게 됩니다. 그 다음 땅을 1m정도 깊게 파야 합니다. 여기서 촉촉한 모래를 따로 모아두어야 나중에 나무를 심을 때 덮을 수 있는데요, 건조한 모래가 나무의 뿌리에 닿으면 빨리 죽는다고 해요. 
자, 이제 나무를 심고 촉촉한 모래를 조금씩 넣으면서 발을 구멍으로 넣어 꾹꾹 밟아줬다가 살짝 바깥쪽으로 나무를 잡아당깁니다. 그러면 뿌리가 숨쉴 수 있는 공간이 생깁니다. 그 후 모래를 넣고 발로 꾹꾹 밟아주는 것을 2차례 정도 반복하는데, 이때 나무를 다시 잡아당길 필요는 없어요. 마지막으로 나무 주위를 살짝 오목하게 만든 후 그 원안으로 물을 한 통 가득 부어주면 완성이랍니다!

나무 심는 모습(@미래숲 녹색봉사단 11기 윤비호)

이처럼 직접 나무를 심어 사막화를 막을 수도 있지만, 우리가 물이나 전기를 아껴 쓰고 재활용을 잘하는 등의 작은 노력을 하는 것으로도 사막화를 막고, 크게는 전 지구의 온난화와 환경오염을 막을 수 있답니다.
특별한 실천이 아니더라도, 지금 여러분이 하는 작은 행동 하나하나가 나비효과처럼 미래를 바꿀 수도 있습니다.


 

참고자료 : 미래숲 녹색봉사단 11기 환경팀 식수교육자료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신다면?
미래숲 홈페이지 www.futureforest.org
서나래 작가님 미래숲 방중행사편 웹툰 “중국에서의 나흘 1,2”
http://comic.naver.com/webtoon/detail.nhn?titleId=22045&seq=387&weekday=sat

 

블로그 이미지

굿가이(Goodguy)

우리 생활 속 과학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