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 미래를 말하다」
제12회 톡톡! 과학콘서트 행사 개최
박창범 교수, ‘역사속에 살아있는 천문지구과학’ 주제로 강연


국가과학기술위원회(위원장 김도연, 이하 국과위)는 과학기술의 대중적 관심제고 및 문화 확산을 위해 6월 27일(水) 오후 2시부터 제12회 「과학기술, 미래를 말하다」 톡톡! 과학콘서트 행사를 강원과학고등학교에서 개최한다.

이 행사는 노벨상수상자와 젊은 과학기술인과의 만남, 과학꿈나무(경기과학고 학생)와 선배 과학기술인의 만남 등을 주제로 지난 5월까지 총 10회에 걸쳐 개최되었으며, 약 2,200여명 참석 및 90여회의 언론 보도 등 많은 호응을 유도한 바 있다.

그 동안 「과학기술, 미래를 말하다」톡톡! 과학콘서트 행사를 과학기술을 테마로 하는 과학경연 중심으로 개최하여 왔으나, 이번 행사부터는 과학기술과 역사, 예술, 인문사회와의 융합 영역으로 테마를 확장하여 과학기술의 새로운 의미를 고찰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행사는 역사와 과학기술의 융합을 주제로, 천체물리학계에서 주목받는 학자이자, 베스트셀러「하늘에 새긴 우리 역사」를 집필한 고등과학원 박창범 교수를 초청하여 강원과학고 학생 대상으로 역사 속에 살아있는 천문지구과학을 강연할 예정이다.

특히 과거 우리 역사 속에 숨겨져 있던 찬란했던 고대 천문과학의 역사와 유물들을 재조명하여 우리나라의 고대 천문과학의 우수성을 살펴보고, 한의학, 건축학, 금속가공 등의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학문과 기술, 유물속에 담겨있는 재미있는 과학이야기를 강의함으로써 전통문화와 단절된 현재의 우리 문화를 과거와의 연장선상에 두어 문화적 연속성과 독창성을 회복하는데 의미를 두고 있다.

한국의 고대 천문 자산


이번 강연을 통해 서양에 비해 현저하게 앞선 우리의 고대과학의 우수성을 알림으로써 과학꿈나무인 과학고 학생들에게 우리 과학에 대한 자부심을 고취하고, 과학이 인문사회 등 타분야와 융합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계기가 될 것이다.

현장 또는 SNS*를 통해 실시간으로 접수된 질의를 게스트인 박창범교수가 즉석에서 답변하는 토크쇼 형식으로 진행되며, ‘인터넷 올레 TV(http://onair.olleh.com/science_talk)’에서도 실시간 생중계할 예정으로, 행사 종료 후에도 다양한 의견을 해당 SNS를 통해 개진할 수 있다.

    * 행사 SNS : 트위터(@Science_talk), 페이스북(/sciencetalk)

국과위는 앞으로도 과학기술에 대한 일반국민의 관심을 제고하기 위한 행사를 지속적으로 개최할 계획이며 과학기술과 인문사회과학이 접목된 흥미로운 과학기술 일반강연과 과학기술계 주요 현안 및 정책을 심도 있게 다루는 100분토론*으로 나누어 운영해 나갈 예정이다.

    * 제3회 기실시 (‘정부와 민간의 R&D, 어떻게 조화시킬 것인가?’ / 가속기의 미래를 말하다 / 한국형발사체, 앞으로 가야할 길은? )

행사 개요
○ 주제 : 역사속에 살아있는 천문지구과학
○ 일시 : 6월 27일(수) 14:00~16:00
○ 장소 : 강원과학고등학교(원주 소재)
○ 강연자 : 박창범 교수*(고등과학원)
* 천체물리학을 전공하였으나, 역사부분에도 조예가 깊어 ‘하늘에 새긴 우리역사’ 등 저서 출판
○ 사회 : 손진기, 정현미 (現 ‘손진기가 만난 사람들’ 토크쇼 진행자)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블로그 이미지

굿가이(Goodguy)

우리 생활 속 과학이야기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