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 R&D 성과』사업화 자금 지원 나선다
국과위, 정부연구개발 우수성과 발굴을 통해
기술보증기금과 연계한 기술창업 및 사업화 자금 지원

국가과학기술위원회(위원장 김도연, 이하 국과위)는 우수한 정부연구개발 성과를 발굴․선정하여 기술사업화 자금 지원에 나선다. 

국과위는 그동안「정부연구개발 우수성과(舊 국가연구개발우수성과 100선)」선정을 통해 정부 R&D의 우수한 성과들을 공유해 왔으며, 올해부터는 우수한 성과의 활용․확산을 제고하기 위해 기술보증기금의 다양한 ‘R&D보증’ 제도와 연계하여 후속 연구개발 및 창업․사업화 자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정부연구개발 우수성과」선정사업을 통해 06년부터 전년도까지 선정된 우수성과(600건)와 올해 9월말 선정되는 우수성과 중에서 사업화 자금 수요가 있는 성과를 대상으로, 기술보증기금에서 전문화된 기술금융지원시스템을 통해 기술사업화타당성과 경제성 분석을 실시하고, 성장잠재력이 높은 우수과제에 대해서는 개발에서 사업화에 이르기까지의 소요자금을 일괄하여 지원할 계획이다.



국과위는 향후 자금지원대상과 기술보증기금과의 원활한 연계를 위해 보증제도 설명회, 방문 인터뷰 등 다양한 면담자리를 마련할 예정이며, 기술보증기금에서 지원하는 R&D보증제도는 「R&D프로젝트 보증」, 「정부출연연계 R&D보증」, 「우수R&D 보증」 등으로, 평가결과에 따라 최대 50억 원까지 지원할 예정이다. (상세내용 붙임자료 참고)



「R&D프로젝트 보증」은 R&D 단계*별로 소요되는 자금에 대해 한도거래액을 설정하여 자금을 지원하는 제도이며, 「정부출연연계 R&D보증」은 과제선정단계에서 정부출연금과 보증부 융자를 연계하여 충분한 R&D 자금이 투입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 「우수R&D 보증」은 기술사업성이 우수하거나 성장잠재력이 높은 우수 R&D과제를 수행하는 기업에 대해 보증을 지원하는 제도이다.

      * 개발단계, 사업화준비단계, 양산단계(매출발생)


배태민 국과위 성과평가국장은 “이번 정부연구개발 우수성과 사업화 자금지원을 통해 실질적인 연구성과 활용․확산을 도모하고 과학기술인의 연구의욕을 고취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블로그 이미지

굿가이(Goodguy)

우리 생활 속 과학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