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과위, 대형연구시설 신규수요조사 실시!
’10. 12월 수립된 제1차 국가대형연구시설 구축지도 보완 착수


국가과학기술위원회(위원장 김도연, 이하 국과위)는 기존 국가대형연구시설 구축지도를 보완한 제2차 국가대형연구시설 구축지도 수립을 위하여 기존 구축지도에 추가 및 보완이 필요한 대형연구시설에 대한 수요조사를 실시한다고 4일 밝혔다.

국과위는 제2차 과학기술기본계획(’08~’12년)에 의하여 세계적인 연구성과 도출 및 연구경쟁력 확보를 위한 연구 인프라 구축을 목표로 국가차원에서의 전략적 확충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대형연구시설* 69개*를 포함한 제1차 구축지도를 지난 ’10.12.9 수립한 바가 있다.

   * 첨단과학기술 분야에서의 뛰어난 성능으로 다양한 연구에 활용됨으로써 해당 분야에 중요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구축비 50억원 이상 규모의 연구시설을 말함

이번 수요조사는 국과위 운영위원회가 제1차 구축지도 심의․의결시 결정*한 보완계획에 따라, 급변하는 과학기술 환경변화의 흐름을 반영하고 범국가적으로 체계적인 대형연구시설 구축을 위한 연구현장의 목소리를 듣기 위한 것이다.

   * ’10.12.9. 제50회 국과위 운영위 구축지도(안) 심의·의결(2년마다 수정․보완 지시)

수요조사 결과는 제2차 구축지도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며, 세부 추진 계획은 9월 중 개최 예정인 국과위 운영위원회 및 본회의 보고를 통해 확정될 예정이다.

이번 조사에서는 1차 조사와는 달리 수요조사의 체계성 및 객관성 제고하기 위하여 부・청, 출연(연), 학회 등 대상기관 별로 수요조사를 구분하였으며, 특히, 제2차 구축지도는 구축비 500억원 이상의 초대형 연구시설을 중심으로 한정하여 수립할 예정이다.

 ※ 수요조사 상세 안내 및 양식은 아래 기관의 인터넷 홈페이지를 참고
   ・ 국가과학기술위원회 (http://www.nstc.go.kr)
   ・ 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http://www.kofst.or.kr)
   ・ 기초기술(http://www.krcf.re.kr) 및 산업기술 연구회(http://www.istk.re.kr)
   ・ 국가연구시설장비진흥센터(http://www.nfec.go.kr)



이번 조사는 이번 달 30일까지 시행되며, 국과위 홈페이지(http://www.nstc.go.kr)를 비롯하여 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http://www.ntis.go.kr)에서도  수요조사 양식 및 관련 자료를 구할 수 있다.


붙임1. 국가대형연구시설 수요조사 양식 1부
붙임2. 제1차 국가대형연구시설 구축지도 1부
붙임3. 제1차 국가대형연구시설 구축지도 보고서 1부.  끝.



블로그 이미지

굿가이(Goodguy)

우리 생활 속 과학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