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최초의 종합해양박물관, 국립해양박물관

  
  대한민국에 또 하나의 자랑스러운 국립박물관이 생겼습니다. 국내 최초의 종합 해양박물관인 ‘국립해양박물관’이 바로 그곳이죠! 지난 달 부산 영도에서 문을 연 국립해양박물관은 개관 한 달 만에 관람객이 41만 명을 넘어설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 생생한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굿가이 친구들에게 소개합니다.

물방을 형상을 한 국립해양박물관의 외관모습


  국립해양박물관은 정말 웅장했습니다. 2009년 12월 착공하여 총 사업비 1142억 원, 부지 4만5000㎡에 지하 1층, 지상 4층의 규모를 자랑합니다. 국립해양박물관은 ‘나의 바다, 우리의 미래’라는 콘셉트로, 해양문화, 해양역사-인물, 항해선박, 해양생물, 해양체험, 해양산업, 해양영토, 해양과학 등 해양의 모든 분야를 망라하고 있습니다. 또, 건물 외관도 바다의 물방물을 형상화한 역삼각형으로 바다와 절묘한 조화를 이뤄, 우리나라 대표적 해양도시 부산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선생님과 함께 국립해양박물관을 어린이들이 해양과학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전시관은 상설전시관 8개, 기획전시관 1개, 어린이박물관, 해양도서관, 수조관, 대강당, 4D영상관, 극지전시관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시용 유물은 1만점에 이르고 있습니다. 현재 기획전시관에는 ‘고대의 항구전’을 주제로 특별전이 열리고 있는데요, 이를 시작으로 앞으로도 다양한 특별전이 열릴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국내에 처음 소개되는 ‘함경도해양실경지도첩’과 아시아 최초로 공개되는 ‘세계 최초의 해도첩’은 관람객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인근해에서 볼 수 있는 해양생물수조관의 모습

  제가 국립해양박물관을 둘러보며 가장 인상 깊었던 곳은 바로 직격 11m, 수심 4.8m에 이르는 수조관이었습니다. 여타 다른 아쿠아리움보다 크지는 않았지만 국내 연근해 상어, 가오리 등 우리나라 해양생물을 볼 수 있는 등 내실을 갖추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해양생물을 직접 만져볼 수 있는 ‘터치폴’이나 해양생물의 배양생물의 배양 및 성장과정을 보여주는 ‘미니수조’도 볼 수 있어 학생들이 해양생물에 대해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더군요.

해양생물을 직접 만져볼 수 있는 터치폴

  극지전시관의 특징 중 하나는 남극세종기지와 화상통화(2주마다 토요일 아침 11시부터 30분간)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남극은 여전히 우리에게는 신비로운 곳으로 인식되어 있는데요, 일정시간 동안이지만, 남극에서의 연구활동이나 남극생활 등 극지에 대한 궁금증을 직접 물어볼 수 있는 기회는 흔치 않아 많은 사람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박물관 1층에 위치한 해양도서관에는 해양도서 2만 여권과 멀티미디어실이 갖춰져 있어 바다를 보며 해양 과학의 꿈을 키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곳에는 7세 이하의 어린이를 위한 어린이박물관도 있으니 아이들과 함께 방문해도 즐거운 시간을 가질 수 있으실 거예요. 어린이박물관에서는 해양을 주제로 한 마술공연이 하루 3회(주말 4회) 펼쳐지며, 등대설명과 등대그림 그려보는 무료프로그램도 체험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1층에 마련된 해양도서 전문도서관의 모습



  지난 광복절에는 독도에 관한 영상물을 4D 영상관에서 무료로 관람할 수 있는 기회도 있었습니다. 독도의 모습과 주변 바다에서 일어나는 해양현상, 생태계 변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한 가상 시뮬레이션을 통해서는 화산폭발의 순간과 현재의 독도 상공에서 바다 속으로 이어지는 아름답고 신비한 독도의 모습을 실감나게 느낄 수 있어 그 의미를 더했습니다.

  옛말에 ‘바다를 지배하는 나라가 세계를 지배한다’고 했습니다.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우리나라만큼 그 말에 어울리는 나라가 있을까요? ^^ 해양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인식하고 새로운 국립해양박물관을 열었으니, 여러분들도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새로운 전시물과 프로그램으로 가득 찬 이곳을 많이 찾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Tip
ㅁ운영시간: 평일 9시~18시, 토요일 9시~21시, 일요일 9시~19시, 매주 월요일은 휴관
ㅁ입장료: 무료, 4D영상관(유료)
ㅁ문의: 051-309-1732

[참고/인용]
-국립해양박물관건립추진단, 공감코리아(2012.7.9.)
-현장취재

블로그 이미지

굿가이(Goodguy)

우리 생활 속 과학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