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뚤어진 거울 속의 또 다른 나
 

@! Santiago Alvarez ! / http://www.flickr.com/photos/s4n7y/3063941395/


천고마비의 계절, 가을이 한창입니다. 하늘은 높고 말은 살찌는 계절.. 여름동안 혹독한 다이어트로 체중을 감소한 사람들은 가을이 되면 혹여나 겨우 뺀 살이 다시 찔까 노심초사하게 됩니다. TV를 봐도 연예인들의 마른 몸매만 눈에 들어오고, 그들의 다이어트 이야기가 화제가 되곤 하죠. 하지만 실상 연예인들은 지나친 다이어트로 인해 거식증을 겪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단기간에 체중을 감소해야하는 사람들은 무리한 다이어트 방법을 사용하게 되고 부작용을 겪게되는 것이죠. 실제 레이디 가가는 15세 때부터 거식증과 폭식증으로 고생을 했다고 밝히기도 했었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른 몸매를 지닌 연예인들이 워너비 스타로 떠오르면서 앙상한 몸매임에도 불구하고 체중을 자꾸만 줄이려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심한 경우 병적 증세를 겪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다른 사람들은 말랐다고하는데도 거울 속 자신의 모습이 뚱뚱해 보이기만 하는 현상, 혹시 여러분도 오늘 아침 거울을 보실 때 이런 현상을 경험하진 않으셨나요?

@upside of inertia / http://www.flickr.com/photos/53748207@N08/5233947439/


 현대 사회에서는 지나치게 날씬함만을 강조하는 강박관념이 거식증을 유발하는 새로운 원인으로 나타났습니다. 외모지상주의를 일컫는 ‘루키즘(Lookism)’이 현대 사회를 대변하는 단어로 등장할만큼 외모에 대한 지나친 집착이 팽배한 현대 사회. 이로 인해 건강한 몸이 아닌 마른 몸매를 선호하는 경향이 커지고, 이를 위해 불규칙한 식습관과 음식물을 전혀 섭취하지 않는 등의 ‘나쁜 다이어트’를 시도하는 사람들이 증가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과 함께 나타난 증상이 바로 ‘거식증과 폭식증’입니다.

다이어트의 그림자, 거식증

거식증은 ‘신경성 식욕부진장애(anorexia nervosa)’의 한 유형으로, 대뇌의 시상하부(hypothalamus)의 이상으로 발생합니다. 시상하부는 식욕이나 체온 등 신경내분비 기능을 조절하는 기능을 하는데, 시상하부에 이상이 생기면 음식을 제대로 섭취하지 못하는 상태에 빠지게 되는 것이지요.

@vitre0us / http://www.flickr.com/photos/meggielawl/5224003806/ (Photo taken by Kathryn)


거식증을 일으키는 시상하부의 이상은 유전적인 요인으로 발생하기도 하지만 지속적으로 음식을 섭취하지 않는 불규칙한 생활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처음에는 대부분 단순 식욕부진 상태를 보이다가 점차 음식을 소화시키지 못하게 되고 계속 구토를 하게 됩니다. 거식증을 겪고 있는 사람들은 거울 속의 자신의 모습이 뚱뚱하다고 스스로 왜곡하며, 음식을 섭취하는 것을 극단적으로 거부하기도 합니다.

@KairosOfTyre / http://www.flickr.com/photos/kairos_of_tyre/6317725969

 일반적으로 10대에서 30대 사이에 많이 나타나는 거식증 환자들은 무서운 결과를 가져오는데 비해 치료에 무관심한 경우가 많습니다. 거식증 환자의 40%는 20~30대 여성인 것으로 조사되었는데요 외모나 타인의 시선에 많은 신경을 쓰다보니 타인과의 식사를 꺼려하므로 대인관계에도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거식증으로 인해 음식물을 온 집안에 숨겨 놓는 병적인 증세를 보이고 체중감소가 심각할 경우 저체온증, 무월경, 부종, 저혈압 등의 증세가 나타납니다. 체중이 적정 체중에 비해 15%이상 감소하며, 심한 경우 30% 이상 감소하여 사망에 이르게 하는 무서운 증상입니다. 
 
또다른 섭식장애, 폭식증

 일반적으로 거식증과 폭식증을 혼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폭식증 또한 거식증과 함께 신경성 식욕부진장애(anorexia nervosa)의 한 유형입니다. 거식증과 달리 평소에는 음식 섭취를 많이 하지 않다가 어느 날 갑자기 폭식을 하고, 음식에 대한 통제력을 잃기 때문에 배가 부른데도 음식 섭취를 멈추지 못하고 계속해서 먹게 됩니다. 폭식 후에는 이에 대해 죄책감을 느끼고 스트레스를 받으며 구토나 약을 통해 섭취한 음식을 게워내기도 하는 증상입니다. 이 또한 거식증과 유사하게 마른 몸매를 원하는 사람들의 잘못된 식이습관이 요인이 됩니다. 

@habacuc_1988 / http://www.flickr.com/photos/habacuc1988/2458452161

미국 정신의학회의 정신장애 진단통계 편람(DSM-iv-TR)의 진단 기준에 따라, 다음과 같은 증상을 보일 경우 신경성 식욕부진장애(anorexia nervosa)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1. 연령과 신장에 비하여 체중을 최소한의 정상 수준이나 그 이상으로 유지하기를 거부한다.
2. 낮은 체중임에도 불구하고 체중 증가와 비만에 대한 극심한 두려움이 있다.
3. 체중과 체형을 보는 방식이 왜곡되고, 체중과 체형이 자기 평가에 지나친 영향을 미치며, 현재의 낮은 체중의 심각함을 부정한다.
4. 월경이 시작된 여성이 무월경, 즉 적어도 3회 연속으로 월경 주기가 없다.

 위의 네 문항에 해당되는 증상을 보인다면, 빠른 시일내에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여성들이 많이 겪는 거식증의 경우 자신의 거식증 증세 여부를 테스트하는 ‘거식증 자가진단 테스트’도 있습니다. 테스트를 통해 스스로의 건강상태와 거식증 증세를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거식증 자가진단 테스트

다음의 문항에 해당되는 사항이 많은 수록 거식증에 가깝습니다.
1. 살찌는 것이 두렵다.
2. 배가 고파도 식사를 하지 않는다.
3. 나는 음식에 집착하고 있다.
4. 억제할 수 없이 폭식을 한 적이 있다.
5. 음식을 작은 조각으로 나누어 먹는다.
6. 자신이 먹고 있는 음식의 영양분과 열량을 알고 먹는다.
7. 빵이나 감자 같은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은 특히 피한다.
8. 내가 음식을 많이 먹으면 다른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 같다.
9. 먹고 난 다음 토한다.
10. 자신이 좀 더 날씬해져야겠다는 생각을 떨쳐 버릴 수 없다.
11. 먹고 난 다음 심한 죄책감을 느긴다.
12. 운동을 할 때 운동으로 인해 없어질 열량에 대해 계산하거나 생각한다.
13. 남들은 내가 너무 말랐다고 생각한다.
14. 내가 살이 너무 쪘다는 생각을 떨쳐 버릴 수가 없다.
15. 식사시간이 다른 사람 보다 더 길다.
16. 설탕이 든 음식은 피한다.
17. 체중조절을 위해 다이어트용 음식을 먹는다.
18. 음식이 나의 인생을 지배한다는 생각이 든다.
19. 음식에 대한 자신의 조절 능력을 과신한다.
20. 다른 사람들이 나에게 음식을 먹도록 강요하는 것 같이 느껴진다.
21. 음식에 대한 많은 시간과 정력을 투자한다.
22. 단 음식을 먹고 나면 마음이 편치 않다.
23. 체중을 줄이기 위해 운동이나 다른 것을 하고 있다.
24. 위가 비어있는 느낌이 있다.
25. 새로운 기름진 음식 먹는 것을 즐긴다.
26. 식사 후 토하고 싶은 충동을 느낀다.

(거식증 테스트 출처 : http://www.dietrecover.com/new2012/mn04/mn04_03.php)

여러분의 테스트 결과는 어떤가요? 혹시 여러분도 거식증 혹은 폭식증 증상을 보이고 있지는 않나요?
‘아름다움’은 마른 몸매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몸을 사랑하고 당당하고 자신감 있는 모습, 그리고 환한 미소로부터 온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겉모습이 아닌 내면의 자신을 좀 더 사랑해주세요.

그리고 거식증과 폭식증은 주변 사람들의 도움이 반드시 필요한 질환입니다. 만약 도움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면 지금이라도 여러분 주위에 있는 가까운 이들에게 적극적으로 알리도록 하세요. 거울 속 비뚤어진 자신에게서 눈을 돌리면 지금보다도 더 아름다운 자신과 마주할 수 있을테니까요.

블로그 이미지

굿가이(Goodguy)

우리 생활 속 과학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