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이 되면 왜 마음이 싱숭생숭해지는걸까?

가을은 남자의 계절? 아니다!

이제 날씨가 제법 추워져서 가을을 지나 겨울에 가까워지고 있는데요, 왠지 트렌치 코트의 깃을 세우고 낙엽 떨어진 거리를 쓸쓸히 걸어가는 남자의 뒷모습이 떠오르는 계절입니다.

바로 가을이 ‘남자의 계절’이라 불리기 때문이 아닐까 하는데요, 혹시 여러분은 가을과 겨울로 접어들면서 우울해진 적, 없으신가요? 제 주변만 둘러보아도 ‘나 가을 타는 것 같아.’라고 하시며 우울해 하는 남성분들이 꽤 있는데요, 오늘은 바로 왜 남자들은 가을을 타는가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드리려 합니다.

@Peter Lee(이원희) / http://www.flickr.com/photos/peterlee79/5149468547

가을을 타는 이유, SAD 때문!

그 이름도 슬픈 ‘SAD’는 ‘Seasonal Affective Disorder’의 약자로, ‘계절성 우울증’을 뜻합니다. 문자의 뜻 그대로 계절의 변화에 따라 나타나는 우울증인데요, 일조량이 줄어들면서 나타나는 것으로, 주로 해가 짧아지는 가을과 겨울에 나타납니다. 먼저, 최근의 경험을 잘 떠올려보며 아래의 항목에 자신이 어느 정도 해당되시는지 한 번 체크해 보세요.

@Lst1984 / http://www.flickr.com/photos/lst1984/902028093/



√ 식욕이 늘었다.
√ 잠이 늘었다.
√ 의욕이 떨어지고 만사가 귀찮다.
√ 재미있는 일이 없다.
√ 사소한 일에도 민감하게 반응한다.
√ 쉽게 피곤해진다.
√ 집중력이 떨어진다.
√ 건망증이 심해졌다.
√ 스스로가 초라하게 느껴진다.

2주 이상 위와 같은 증상이 지속되었다면, 계절성 우울증을 의심해봐야 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왜 일조량에 따라 우리의 기분은 롤러코스터를 타게 되는 것일까요?
바로 우리의 몸은 빛을 받아들여서 생체 리듬을 조절하기 때문입니다. 간단한 예를 들어볼까요? 우리가 낮에 활동을 하고 밤에 잠을 자는 것도 빛이 적은 밤에 수면을 유도하는 호르몬인 ‘멜라토닌’이 분비되기 때문입니다.

이와 비슷하게 가을이 되면서 일조량이 떨어지게 되면, 우리 몸에서는 행복 호르몬이라고도 불리는 ‘세로토닌’의 분비가 줄어들게 되고, 반면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의 분비는 늘어나게 됩니다.

@ChezShawna / http://www.flickr.com/photos/chezshawna/396442691/

가을 타는 남자
남성들의 경우 유독 가을을 탄다고 느끼는 이유가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테스토스테론의 분비가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테스토스테론은 남성 호르몬으로 남성성과도 관련이 있지만, 신진 대사에도 관련이 있어서 그 분비가 줄어들 때에는 의욕이 떨어지는 느낌이 들 수 있는 것입니다.

테스토스테론은 비타민D가 그 생성을 돕는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비타민 D가 바로 햇빛을 받아야 합성되는 녀석이기 때문에 일조량이 줄어드는 가을과 겨울에는 비타민 D가 적게 합성되고, 결국 테스토스테론도 적게 분비되는 것입니다. 실제로 가을부터 남성호르몬 수치가 떨어지기 시작하여 겨울에 그 수치가 가장 낮다는 연구결과도 있다고 합니다.

남자가 여자보다 가을을 많이 탄다? No!
남성들이 세로토닌, 멜라토닌에 테스토스테론까지 호르몬의 변화가 많은 것은 사실이지만, 실제로 계절성 우울증 때문에 상담을 받는 환자는 여성이 훨씬 많다고 합니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아무래도 여성들이 외부 환경의 변화에 더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것과 이상을 느꼈을 때 상담을 받는 경우가 더 많다는 것을 이유로 꼽아볼 수 있겠네요.
다시 말해, 가을은 ‘남자의 계절’이 아니라는 것이죠.

계절성 우울증(SAD) 이겨내기
1. 빛을 쬐자

@jypsygen/ http://www.flickr.com/photos/jypsygen/3402966375/


하루에 햇볕을 30분씩 쪼이는 것만으로도 비타민 D가 합성되어 세로토닌 분비를 촉진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햇볕이 좋은 점심시간에 식후 산책~ 어떠세요?

2. 비타민을 섭취하자
비타민 D가 부족한 것이 문제이니, 비타민 D의 섭취를 늘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우유, 계란 노른자, 등 푸른 생선과 같은 음식에 비타민 D가 풍부하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3. 규칙적인 생활을 하자

@whologwhy / http://www.flickr.com/photos/hulagway/6804920013


모든 우울증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방법입니다. 규칙적인 생활을 하면서 유산소 운동을 할 것. 정신 건강은 물론 신체 건강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제 가을을 지나 겨울이 되려 합니다. 앞으로 동지까지 점점 일조량이 줄어들텐데요, 오늘의 포스팅에서 얻은 정보를 통해 이번 겨울은 우울함으로부터 마음 건강을 지키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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굿가이(Goodgu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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