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비노(Albino), 색(色)다른 그들의 이야기


지난 2005년, 우리나라 독도 근처에서 온몸이 하얀 대게가 발견돼 우리에게 놀라움을 안겨주었습니다! 지금껏 흰 제비나 흰 원숭이 등을 발견했다는 소식은 가끔 전해졌지만 하얀 대게는 처음이었는데요, 이처럼 몸체에 색소를 찾아볼 수 없는 선천성 유전질환을 일컫는 알비노는 왜 생기는 걸까요?

Albino Kudu(@Stuart.Bassil / http://www.flickr.com/photos/93014478@N00/162902883)

알비노란,
라틴어로 '하얗다'라는 뜻의 알부스(albus)에서 유래된 것으로, ‘알비노증(albinism)’이라고 하며 우리말로는 ‘백색증’이라고 부릅니다. 사실 ‘알비노’는 TV 드라마 소재로도 가끔 등장합니다. 미스터리하고, 신비롭고, 흥미로운 소재이기 때문이죠. 지난해 방영된 메디컬범죄수사물 '신의 퀴즈-시즌2'에서도 '알비노증'에 걸린 20대 여인이 과거의 끔찍했던 기억 때문에 복수를 다짐하는 내용이 방영돼 화제를 모으기도 했습니다.

주위에서 쉽게 볼 수 없어 특별한 존재로 관심을 받는 알비노. 알비노는 사람에서 17,000여 명 중 한 사람 꼴로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우리가 주위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흰토끼나 흰쥐의 대부분도 알비노라고 합니다.

알비노의 원인

African Clawed Frog(@kuribo / http://www.flickr.com/photos/kuribo/2420233635/)

Albino Alligator(@HarshLight / http://www.flickr.com/photos/harshlight/3772702275)













포털 사이트의 백과사전 내용에 따르면, 알비노의 발생 원인은 색소가 생기지 않는 백화현상(白化現象)으로, 색소 세포의 부족 혹은 생태학적 발달 과정 중 정해진 색소 세포의 이동 장애, 그리고 색소 생산에 필수적인 호르몬 자극의 부족이나 색소 세포 내부의 이상 등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알비노증을 앓는 사람은 멜라닌 색소가 부족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멜라닌 색소는 우리의 머리카락이나 눈동자 등에 들어있는 화합물로, 피부가 태양으로부터 내리쬐는 자외선을 받았을 때 피부가 손상되지 않도록 이를 흡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해서 자외선을 받으면 멜라닌 색소가 증가해 피부가 검게 타게 되는 것인데요, 하지만 알비노증을 앓는 사람의 경우, 이 멜라닌 색소가 부족해 자외선을 받아도 피부가 검게 변하지 않으며 자외선에 매우 민감하여 화상을 입을 수도 있는 것입니다.

알비노 유전자를 갖고 있는 이들의 홍채는 담홍색으로됩니다. 눈이 담홍색을 띄는 이유는 홍채의 혈관이 비춰 보이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정상인의 경우 홍채에 색이 있기 때문에 이 혈관이 색에 가려 보이지 않는 것이라고 하네요.

알비노의 종류
알비노는 크게 전신성 백반증국한성 백반증, 그리고 안성 백반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Albino Mockingbird(@glenn_e_wilson / http://www.flickr.com/photos/glenn_e_wilson/494979155)


첫째, 전신성 백반증 (Oculocutaneous albinism).
전신성 백반증은 피부와 모발 등에 전반적으로 나타나며 햇빛에 매우 약합니다. 피부암 발생률이 정상인에 비해 매우 높으며 사시나 난청 등의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둘째, 국한성 백반증 (Partial Albinism. Plebaldism).
피부, 머리털에서 부분적으로 알비노 현상이 나타나는 형태. 상염색체성 우성유전이 되는 피부형과, 눈에서 부분적으로 알비노 현상이 나타나며 X염색체성 열성유전(일부는 상염색체성 열성유전)이 되는 눈형이 있습니다.

셋째, 안성 백반증 (Ocular albinism).
피부, 모발에는 이상이 없고 눈의 색소 결손만을 나타내며 눈부심이나 시력장애가 동반됩니다.

알비노를 바라보는 시선

Albino Peacock(@Nanimo / http://www.flickr.com/photos/nanimo/2943281862)

우리나라에서는 ‘하얀색’을 신성하게 여겨 영물로 대하거나 특별한 존재로서 신기한 대상이 되곤 하지만, 아프리카 일부 지역에서는 미신 때문에 알비노증을 앓는 동물이나 사람의 생명을 위협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실제 영국 ‘BBC’를 비롯하여 유럽의 주요 언론들은 탄자니아 지역에서 14세 알비노 소년을 살해한 뒤 그 신체의 일부를 주술사들에 팔아넘긴 살해범의 사형소식을 보도하기도 했는데요, 아프리카 여러 국가에는 알비노들의 신체 일부를 소유할 경우 커다란 행운을 얻게 된다는 미신이 존재하고 있다고 하네요. 이로 인해 탄자니아의 한 소녀는 가족들과 식사 도중 들이닥친 괴한에게 다리를 잃기도 했습니다.

서양에서의 알비노에 대한 시선은 양극화되어 있었습니다. 같은 알비노증을 앓는다고 해도 눈 색깔이 붉은색이 아닌 경우 ‘별의 아이’라고 칭송받았지만, 눈이 붉은색인 경우 악마의 아이라며 마녀 사냥을 당했다고 합니다.
지금은 이러한 그릇된 사회적 통념이 많이 줄어들었지만 무지하고 맹목적인 생각, 혹은 시선들이 얼마나 무서운 결과를 초래하는지 보여주는 단적인 예들이 아닐까 싶습니다.

또, 알비노증을 앓는 이들은 일반인과는 다른 모습 때문에 사회적으로 도태되거나 따돌림을 당하는 경우도 많으며, 동물들은 보호색이 없어 약육강식의 세계에서 약자가 되거나 무리에서 도태되는 경우 역시 빈번하게 발생하는데요, 이 때문에 알비노 동물의 경우 그 개체수가 매우 적고 생존률도 낮다고 합니다. 특히, 사냥을 위해 야외활동을 해야 하는 육식동물들에게 알비노증이 있을 경우, 야외활동 자체가 어렵기 때문에 생존능력이 매우 떨어집니다.


자료 참조 : 엔하위키(http://www.angelhalo.org)

블로그 이미지

굿가이(Goodguy)

우리 생활 속 과학이야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