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벌이 사라졌다? 꿀벌지구멸망의 상관관계! 


 몇 년 사이에 꿀벌이 지구에 대소동을 일으키고 있다. 그 중에서도 가장 큰 사건은 꿀벌 실종 사건! 이 사건을 맡게 된 인간은 이를 조사하고 해결해 나가면서 놀라운 사실들을 깨닫게 되는데….  

꿀벌의 반항, 꿀벌 실종 사건 ! 

▲영화 ‘꿀벌 대소동’의 한 장면

 노란 몸에 줄무늬를 가진 꿀벌을 떠올리면 왠지 모르게 성실하고 부지런한 이미지가 떠오른다. 그것은 아마도 어린 시절부터 봐오던 동화책 속의 꿀벌들이 심어준 이미지가 아닐까. 그러나 실제로 꿀벌은 적절한 환경이 갖추어져야만 활동하는 까다로운 곤충이다. 온도가 15℃이하인 날 혹은 비오는 날에는 잘 활동하지 않고, 그렇지 않은 날이면 늦은 아침에 활동을 시작해 초저녁에 활동을 멈춘다. 이렇게 까다로운 성미를 지닌 꿀벌들이 인간들에게 반항을 하기 시작했다. 그 반항의 시작은 바로 ‘꿀벌 실종 사건’이다.

▲영화 ‘꿀벌 대소동’의 한 장면

 꿀벌 실종 사건의 발단2006년 미국 플로리다에서 시작되었다. 꿀벌들이 갑자기 사라지면서 그 개체수가 급격하게 감소한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미국 뿐 아니라 유럽, 아시아, 아프리카에서도 발생하고 있다. 사람들은 이를 꿀벌의 ‘군집 붕괴 현상’(Colony Collapse Disorder ‧ CCD)이라고 부르며 조사에 착수했다.

조사 결과 꿀벌들이 사라진 이유인간들이 꿀벌들의 활동에 부적절한 환경을 제공했기 때문이라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살충제를 뿌리고 항생제를 먹이는 행위, 수분(가루받이)를 위해 벌들을 여기저기 데리고 다니는 행위, 꿀벌들이 열심히 모은 꿀들을 아무 대가 없이 가져가 버리는 행위, 휴대폰의 전자파로 꿀벌의 방향성을 상실하게 하게 하는 행위 등이 꿀벌들에게 큰 스트레스를 주었다는 것이다. 양본협회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경우 이전 수확량의 2/3가량이 줄어든 실정이라고 하니 얼마나 심각한 상황인지 짐작할 수 있다.

아인슈타인, “꿀벌이 멸종하면 4년 내에 지구는 멸망한다.”

 꿀벌 실종 사건은 시작에 불과했다. 아인슈타인은 꿀벌의 ‘실종’을 넘어서 ‘멸종’을 언급하기도 했다. 생전에 그는 “꿀벌이 멸종하면 4년 안에 지구가 멸망할 것이다”라고까지 예언했다고 한다. 아인슈타인이 그렇게 예언한 이유는 무엇일까?

 사실 우리가 먹는 음식의 80%이상이 꿀벌의 영향을 받는다고 한다. 우리가 먹는 것들의 대부분은 ‘수분(가루받이)’이라는 것을 통해 자라게 되는데, 이 수분을 가능하게 하는 매개자들 중에서도 꿀벌이 70%이상의 역할을 해내고 있다. 따라서 꿀벌이 사라진다면 수분 매개자의 대표 주자가 사라지는 것과 다름이 없다. 그로 인해 생태계는 물론 인간의 식량체계가 무너져 엄청난 식량대란이 오게 된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이처럼, 꿀벌 멸종에 대한 경고는 수년 전부터 계속되어 왔다. 국제연합 산하 환경전담 국제정부간 기구인 국제연합환경기획(UNEP) 또한 작년 3월 “꿀벌 멸종 현상이 가속화될 경우 생태계 교란은 물론 식량 안보에 적신호가 켜질 수 있다.”고 보고했다고 한다. 지구종말 가설은 바로 이러한 상황을 토대로 제기된 것이라 할 수 있다.
 
 어쩌면 꿀벌들은 이것을 아인슈타인보다 먼저 알고 있었는지도 모른다. 그래서 자신들의 가치를 알아주지 않는 인간들에 대한 원망과 불만을 이렇게 표출하는 것은 아닐까?

 예전에는 꽃 주변만 지나가면 꿀벌들의 날개소리에 소스라치게 놀라며 소름 돋은 적이 한 두 번이 아니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꽃 주변을 지나가도 예전처럼 꿀벌들의 급작스런 출몰로 놀란 기억이 없는 듯해서 시원섭섭한 느낌이 든다.

출처:http://www.flickr.com/photos/timmy2s/5961569254/in/photostream/

  이제 더 이상 꿀벌들의 경고를 그냥 지나쳐서는 안 될 것이다. 꿀벌들이 인간들에게 진정 하고자 하는 말이 무엇일지 진지하게 생각해볼 때가 아닐까? 만약 꿀벌들이 전하는 메시지를 계속 사소한 것으로 치부하다가는 정말 지구의 멸망을 맞게 될 수도 있다. 그리고 그 순간에 마지막 남은 꿀벌 한 마리가 우리 앞에 나타나 원망 섞인 눈빛을 보낼지도 모른다.

글 | 국가과학기술위원회 블로그 기자 정 희 엽
 

 

 

블로그 이미지

굿가이(Goodguy)

우리 생활 속 과학이야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