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과위, 과학기술 100분 토론회 개최
- 정부와 민간의 R&D 투자, 어떻게 조화시킬 것인가? -


국가과학기술위원회가 출범 1주년을 기념하여 '과학기술 100분 토론회'를 개최합니다. 


오는 4월 23일(월) 오후 2시부터 2시간동안 서울교대 에듀웰센터 컨벤션홀에서 열리는 이번 토론회는 '『정부와 민간의 R&D 투자』어떻게 조화시킬 것인가?'라는 주제를 가지고 심도있는 토론을 나누게 됩니다.

언론인, 산학연, 유관부처, 국과위 관계자 등 200명 내외의 참석자가 참석할 것으로 예정된 가운데, 염재호 국가과학기술위원회 위원을 좌장으로 하여 토론이 진행될 계획이며, 신미남 퓨얼셀파워 대표, 오세정 기초과학연구원장, 이연희 서울여대 교수, 이현순 CTO클럽 대표가 패널로 참석할 예정입니다. 이번 토론회의 자세한 프로그램은 상단의 초청장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과학기술의 발전은 비단 과학자나 정부만의 노력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겠죠?
많은 분들의 사랑과 관심이 있을 때 그 어떤 분야보다 발전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부와 민간의 R&D 투자가 보다 조화롭게 이루어지도록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일  정
 ○ 일시 : 2012. 4. 23(월) 14:00 ~ 16:00
 ○ 장소 : 서울교대 에듀웰센터 컨벤션홀
 ○ 주제 :『정부와 민간의 R&D 투자』어떻게 조화시킬 것인가?
주  최 : 국가과학기술위원회 


사전등록 : 사전등록을 원하시는 분들은 상단의 초청장 이미지를 클릭하시거나 www.reg-net.co.kr/nstc100min 에 접속하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모시는 글

2011년 3월 28일 국가과학기술위원회가 상설 행정위원회로 출범한 지 어느덧 1년이 지났습니다.
국과위는 지난 1년동안 과학기술 정책, 정부 R&D예산 배분․조정, 연구개발사업 성과평가 등 여러 분야에서 과학기술 발전을 위해 총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금년도 우리나라 연구개발 예산규모는 국가 전체적으로 50조원에 육박하게 되었고, 정부 연구개발 예산도 16조원을 넘어섰습니다.
금번 토론회는 연구개발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정부와 민간의 역할 분담을 어떻게 하고, 특히 정부는 어느 부문에 집중하고 어느 부문을 줄이는 것이 향후 대한민국과 인류 전체의 발전에 보탬이 될 수 있는지를 큰 틀에서 논의하고 공유하는 자리입니다.
부디 귀한 시간 내시어 의미 있는 토론회가 될 수 있도록 고견과 함께 자리를 빛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12. 4. 12
국가과학기술위원회 위원장 김 도 연 


블로그 이미지

굿가이(Goodguy)

우리 생활 속 과학이야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 chan 2012.04.23 22: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수고가 참 많으십니다. 토론의 장을 여신 것은 참으로 좋은 일입니다만. 개인적인 의견을 말씀드리자면,
    국민의 한사람으로 봐선. 국가위의 위상이 별로 없는것 같습니다. 국가위의 조직도를 보니깐 참으로 심플하군요. 더군다나 협의회와 특별위는 별의견수렴도 없고,
    여과과정도 없어보이고, 그렇게 심플한 조직 첨 봅니다.
    더 큰 조직으로 가려면 박근혜전대표가 말했듯이, 위원장이 아닌 장관이상 총리급이 힘을 실어줘야 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IT분야+연구분야 위에 크게 군림하는 조직체계가 우선 정립되어야 합니다. 그 정도는 되어야 힘이 실리지 지금 이대로 가다간 건설부나 다른분야에 힘이 다 빼앗기고 말것입니다. 노력하시는 줄은 압니다만, 지켜봐온 국민의 한 사람으로 참으로 답답합니다. 사람도 자주 바뀌고, 과학인에게 힘을 못 실어주니 의욕도 상실되고, 교육이나 업무환경도 열악해지고 그런거 아니겠습니까? 깊이 생각해 보십시요. 과학기술부의 강력한 리더(대통령 바로밑 직급)가 절실히 필요합니다. 김위원장님이 못한다는 것이 아니라, 강력한 힘을 실어줄 조직이 우선 갖춰지는 것이 먼저이고, 큰 틀이요 뼈대가 된다는 말씀입니다.

    • 굿가이(Goodguy) 2012.04.24 16: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국과위』에 관심 가져주시고, 애정어린 고견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국과위』는 각 분야 민간전문가들로 구성된 8개 전문위원회, 2개 협의회, 2개 특별위원회를 운영함으로써 연구개발 예산 배분 조정 및 정책 수립의 전문성을 제고하고, 개방과 소통을 통한 정책 수립을 위해 홈페이지 토론라운지 운영, 토론회, 과학콘서트 개최 등 다양한 소통의 활로를 열어놓고 있습니다.

      특히 협의회에서는 현장 방문 및 간담회를 실시해 각 지역 기업, 대학, 연구기관 등으로부터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왔고, 특별위원회는 주요 사안에 대한 포럼 및 공청회, 대국민 설문조사를 실시하는 등 정책 수립에 국민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여러가지 좋은 의견 주신 데 대해 감사드리며,
      앞으로 국민들이 좀더 체감할 수 있는 개방과 소통 방안 마련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