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학계의 열정이 모인다,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열린 대한약학회

 

2011년 추계 대한약학회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3일간 열리고 있습니다. 

지금 그 따끈따끈한 현장 속으로 가보실까요? 고고!


대한약학회 약학과 생명의 여러분야의 학문적 발전을 가속화하고 학술대회와 학술지의 명실상부한 국제화를 위해 노력하는 매회 학생들과 교수님을 포함한 관련된 사람들이 1500명 이상이 참여하는 이학계의 대표적인 학회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일 년에 봄, 가을 두 번 열리는 학회는 많은 관련 사람들이 만나 최신 이슈에 대해 이야기하는 장입니다.  


학회장의 이모저모

학회장의 이모저모

처음 들어간 학회장. 인천 송도 컨벤시아는 송도 신도시에 지은지 얼마 되지 않은 곳이라 굉장히 깔끔했습니다. 들어가자 많은 업체에서 온 사람들이 이른 아침부터 부스에 기계를 설치하며 분주한 모습이었습니다. 이런 학회는 공부를 할 수 있는 장이기도 하지만 더 많은 업체 정보를 알 수 있고, 새로 나온 kit나 기계에 대하여 가장 먼저 알 수 있는 장이기도 하기 때문에 많이 바쁘게 움직일 수록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도착하자마자 맞은 조식! 조식은 한정수량이기 때문에 일찍 가야 여유있게 드립커피와 도너츠, 머핀으로 하루를 시작할 수 있답니다. 더불어 이 조식은 학회가 열리는 아침에 준비되니 내일도 일찍 와야겠다는 다짐을 살짝 해봤습니다. (웃음) 

아침부터 제공되는 커피와도너츠, 머핀, 각종 음료수

이번 강연에서는 약학, 생명공학, 생물, 미생물학 등 기초과학, 응용과학 분야의 많은 학생들과 학계 교수님, 박사님들이 모여 최근 과학과 관련한 여러 분야의 이슈에 대해 토의하고 강연을 듣는 좋은 행사가 개최되었는데요, 첫날부터 많은 사람들이 모여 자리를 빛내 주었습니다.

심포지움 현장

각 섹션별로 심포지움이 열리는데 Room마다 조금씩 다른 분야를 다루고 있으므로 미리 받은 책자로 우선 확인하고 원하는 심포지움을 찾아 들어야 합니다. 일정은 미리 홈페이지에서 다운을 받아 확인을 하고 가면 훨씬 더 빨리, 헤매지 않고 듣고 싶은 강연을 모두 들을 수 있습니다.

대한약학회 홈페이지 : http://www.psk.or.kr

 

Job fair 현장. 맛있는 샌드위치와 음료수를 먹으며 인사담당자의 회사소개를 듣는 자리

 

특히 기업과 학교를 연계해 주어 취업에 도움을 주는 Job fair는 올해 처음으로 시행하는 것으로, 이학계에서 졸업예정자인 학생들이 더 직접적으로 취업자리를 알아볼 수 있도록 몇몇 기업이 학회에 참여하여 회사에 대해 소개하고, 관심있는 학생은 인사과 담당자님과 인터뷰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학생에게도 기업에게도 많은 기회를 줄 수 있는 자리라 더 의미가 깊었습니다. 또 기업의 소개를 들으며 간단한 점심을 해결할 수도 있고, 인사과 담당자와 그 후에 일대일로
 부스에 더 많은 것을 이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관련 분야에 관심있는 졸업예정자들에게는 자신이 원하는 일자리를 지원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사실 언론에는 대부분 굵직한 기업만 많이 노출되는 것이 현실인지라, 알짜배기 회사들도 이학 계열에서  우수한 학생을 스카웃 할 수 있는 이런 자리는 win-win system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실제로 과학 분야의 취업률이 예전에 비해 현저히 낮아졌기 때문에 석박사 급의 고학력자들도 졸업을 앞두고 고민하는 사례가 많은데, 학회장에서 이런 기업과의 만남의 장을 열어주는 것은 그만큼 희망을 버리지 말라는 메세지를 주는 듯 했습니다.


저녁엔 5-6시쯤
심포지움이 끝나기 때문에 그 이후에는 인천의 유명 명소나 유명 맛 집을 찾아다니며 그 지역을 구경하며 하루를 마칩니다. 오랜만에 만나는 사람과 이야기도 할 수 있고 포스터와 강연으로 머리를 가득 채울 수도 있으며 그 지역의 관광명소나 맛집도 찾아가 볼 수 있는 등 다양한 장점이 있는 대한약학회. 


앞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기초과학 분야나 우리나라의 많은 사람들이 유익할 만한 과학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더 많아졌으면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글,사진 | 국가과학기술위원회 블로그 기자 박 지 원

블로그 이미지

굿가이(Goodguy)

우리 생활 속 과학이야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