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확인’에 대한 강렬한 욕구를 부추기다

출처:Flick

작년 한해, 우리의 가장 큰 이슈 키워드는 바로 'SNS',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였습니다. 그리고 지난번 스마트폰 중독(참고: http://nstckorea.tistory.com/145)의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되고 있는 것도 바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입니다. SNS는 지금 전세계 트렌드의 중심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와 함께 역기능도 제기되고 있으니, 바로 SNS 중독 문제입니다. SNS의 열풍은 마치 과거 싸이월드의 그것과도 같은 양상을 갖고 있었습니다. 업무에 지장을 줄 정도로 사용자들에게 폭발적인 호응을 얻었던 모습도 닮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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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싸이월드가 활성화 되었던 때는 지금처럼 스마트폰이 보급되기 이전이었기에 지금만큼 파급효과가 크지도, 그리고 중독성이 강하지도 않았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 태블릿 PC가 대대적으로 보급되기 시작하면서 무선네트워크를 이용해 언제, 어디서든 SNS에 접속할 수 있게 되자 개개인의 SNS 사용시간은 늘어났고, 이에 중독되는 사람도 많아졌습니다. 

Facebook logo



현재 우리나라의 SNS 사용자의 수를 살펴보면, 트위터의 경우 579만 명을 넘어섰으며, 페이스북은 570만 명을 넘어섰다고 합니다. 즉,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합하면 총 100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SNS를 사용하고 있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트위터 한국인 사용자 http://twkr.oiko.cc/service/count


페이스북 한국인 사용자 http://www.socialbakers.com/facebook-statistics/


이 같은 성장세는 ‘SNS’라는 키워드가 세계적인 트렌드로 자리하고 있는 한,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와 함께 SNS의 중독성에 대한 문제도 지속적으로 제기될 것입니다.

얼마 전에는 SNS의 중독성과 관련된 연구 결과가 발표되어 주목을 받았는데요, 그 내용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경제전문지 포브스에서는 시카고대학 경영대학원의 윌하임 호프만 교수팀의 연구 결과를 인용하여 페이스북과 트위터 등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와 문자메시지 등에 대한 사용이 술이나 담배의 중독성보다 더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윌하임 호프만 교수팀은 독일 위르츠버그에 거주하는 성인 250명을 대상으로 스마트폰을 이용한 SNS와 문자메시지 확인 욕구를 실험했는데요, 실험 방법은 매우 간단했습니다. 우선, 실험 참가자들에게 7일 동안 하루 14시간 내에 7차례 트윗이나 이메일을 보냈습니다. 그리고 30분 안에 이를 확인하거나 회신하는 지 등을 측정한 것이었죠. 

그 결과 대부분의 실험 참가자들이 30분 내에 확인하는 것은 알 수 있었으며, 그 정도에 있어서도 SNS나 문자메시지 사용 욕구가 성욕이나 수면욕 같은 기본적 충동욕구에 이어 3번째로 강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처럼 SNS에 대한 중독성이 높은 이유는 새로운 글이나 주위 사람들의 반응, 댓글 등을 즉각적으로 확인하고 싶어 하는 욕구 때문이라고 합니다. 내가 올린 글에 대한 타인의 반응이 어떠한 지, 그리고 타인이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고 싶은 욕구. 이러한 욕구는 자신이 원하는 때에 바로 충족이 되면 시간이 지날수록 점차 의지력이나 자기 통제력이 줄어들기 때문에 점차 중독되기 쉬워집니다.

출처:Flickr(@alancleaver_2000)


SNS에 중독된 많은 이들이 실시간으로 상대의 반응을 확인하면서 관계에 안정감을 느끼지만, 이를 확인하지 못하면 관계에서 도태됨을 느끼고 불안감을 느낀다고 말합니다. 이러한 중독은 대부분 ‘도파민’이라는 신경호르몬이 과잉 분비되면서 나타납니다. (도파민에 대해서는 이전에 포스팅 한 적이 있으므로 그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nstckorea.tistory.com/116) 일단 중독 상태가 되면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계속해서 스마트폰을 만지작거리거나 하루 종일 다른 일을 하지 못한 채 새로운 글이 올라올 때마다 알려주는 알림음을 기다리기도 합니다. 나중에는 알림음이 울린 것 같은 환청을 듣기도 하면서 결국 심한 정신적 피로감에 시달리게 됩니다.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중독과 '아날로그'로의 회귀

물론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는 장점도 많습니다. SNS를 통해 실시간으로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되었고, 빠른 전파력, 공간적 제약을 넘어 다양한 사람들과 관계를 맺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렇기에 역기능이 있다하여 SNS 자체를 하지 말라고 이야기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SNS를 스스로 통제하지 못하고 이로 인해 생활 전체에 악영향을 미친다면 다시 한 번 생각해보아야 하지 않을까요?
처음부터 SNS를 전혀 하지 않을 수는 없습니다. 중독성이 심한만큼 이를 하지 않았을 때 느끼는 금단 증상도 심하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SNS 중독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무엇보다도 SNS 사용시간을 점차 줄여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의 관심을 다른 쪽으로 돌리거나 일명 ‘아날로그 데이’를 만들어 일주일에 하루 정도는 디지털 기기를 멀리하고, 아날로그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시도해보는 것이죠. 처음에는 많이 불편하고, 불안감을 느낄 수도 있지만 계속해서 시도해나간다면 SNS의 굴레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입니다.


(+) SNS 사용자들을 노리는 범죄
SNS 사용자가 많아지면서 이를 이용한 신종 범죄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등에 개인신상 정보나 개인의 일거수일투족을 올린 것을 보고 이를 이용하여 보이스 피싱과 같은 범죄에 악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처럼 범죄에 노출되지 않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에 자신의 일정이나 집을 비우는 시간, 휴가일 등을 상세하게 적지 않도록 하고, 비밀번호는 수시로 바꿔주어야 합니다. 또, 백신 프로그램은 자주 업데이트 하여 악성코드가 없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SNS를 이용한 범죄수법은 자신이 올린 정보에서 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니 스스로 조심하여 자신의 정보가 범죄에 이용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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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과 역사, 이 둘은 어찌 보면 어울리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자연과 역사가 만나다면 민속자연사 또는 자연사가 되어 지금까지 인류가 걸어온 자연과학의 역사를 돌아볼 수 있게 한다. 얼마 전 세계 7대 자연경관으로 선정된 제주도에는 작지만 결코 작지만은 않은 민속자연사박물관(http://museum.jeju.go.kr)이 있다.

출처:제주특별자치도 민속자연사박물관 홈페이지(http://museum.jeju.go.kr/) / 제주특별자치도 천연기념물 분포도


출처 : google free image


제주 민속자연사박물관은 제주도 유일의 민속이나 역사자료에서부터 자연의 생태계 즉 동식물의 생태까지도 다루는 박물관이다. 제주도는 사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섬으로 육지와는 다른 생태환경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더욱 특별하다. 

민속자연사박물관은 제주국제공항에서 자동차로 20분 정도 걸리는 가까운 거리에 위치해 있다. 제주에 산재해 있는 고유의 민속 유물과 자연사적 자료를 조사 연구, 수집하고 전시하는 국내 유일의 박물관이다. 이곳에서 우리는 가장 제주다운 모습과 느낌을 만날 수 있다.

입구부터 ‘돌의 섬’ 제주를 상징하는 화산암들이 가득하고, 구멍이 숭숭 난 현무암들을 재미나게 구경하다 커다란 돌하르방이 안내하는 계단을 따라가면 비로소 본격적인 전시장이 시작된다.

제주돌

해녀

 









세계자연유산 홍보전시관에는 대한민국 최초로 2007년에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지정된 제주 화산섬 용암동굴을 실제 동굴에 들어온 느낌이 들도록 재현해 놓았다. 또한 자연사 전시실에는 제주도의 지질암석, 동식물 등 자연사 자료를 입체적으로 전시해 놓았는데, 지질암석 전시장에서는 제주의 형성과정과 화산분출장면, 패류화석, 만장굴 축소모형 등을 볼 수 있고, 육상생태관에서는 해안습지대, 상록활엽수림대 등 총 6개 영역에서 동식물 표본 등을 통해 제주도의 자연 생태계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신생대 제 4기 화산활동에 의해 만들어진 화산섬답게 화산암류가 많아 현무암, 조면암 등을 직접 볼 수 있기도 하다.

제주도 내 거의 전 지역의 분석구에서 볼 수 있는 화산탄은 화산이 폭발하면서 공중으로 쏘아 올린 용암 덩어리가 회전하면서 공기와 마찰해 둥근 형태를 나타내는 화성쇄설물을 말하는데, 고구마 모양의 방추형이 많고 그 크기가 1~2m에 달하는 것도 발견된다.

용암동굴과 제주게


물고기와 조류

옛 제주의 모습을 보여주는 민속 전시실 1, 2관은 제주를 알고자 하는 이들이라면 꼭 봐야하는 필수 코스이다. 육지와는 다른 해양성 기후와 척박한 토양, 심한 바람을 극복하면서 생활해 온 제주인의 독특하면서도 지혜로운 생활상을 구경할 수 있다. 그중에서 제주도 민속촌이나 제주 시장을 돌아보면 독특한 소재로 만든 ‘제주 갈옷’을 볼 수 있는데, 이곳에서 그 유래와 설명을 잘 알 수 있다. 제주 갈옷은 제주도민이 목축과 어로 생활에 맞게 개발한 작업복으로, 풋감즙과 무명 등을 이용해 만드는데 제주도만의 특색을 엿볼 수 있는 대표적인 유물이다.

제주갈옷(출처:google free image)


민속전시실과 이어진 해양종합전시관에는 2004년 제주에서 발견되어 박제로 제작된 13m 크기의 아시아 최대의 브라이드 고래 골격을 볼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브라이드 고래 골격(아시아에서 가장 크다는 고래 뼈)


하나 둘씩 늘어가는 테마형 박물관에 밀려서 이런 전통적인 박물관은 수행여행단과 같은 학단이나 단체 관람의 전유물로 전락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더 자주 하지만 아이들에게 쉽게 제주의 살아있는 민속자료, 역사자료, 나아가 제주도만이 가지고 있는 자연생태학적 자료를 보여주고자 한다면 이곳으로 한번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

글 | 국가과학기술위원회 블로그 기자 이 동 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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