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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직박람회 포스터>

 공무원 직업의 총집합! 공직박람회가 서울 양재동 AT센터 제2전시장에서 5월 24일(목)부터 26일(토)까지 열립니다. (2012 공직박람회 홈페이지 : http://www.gojobs.go.kr) 공직박람회에서는 공직에 대한 채용정보를 종합적, 체계적으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공직에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참가를 권해드립니다.

<참가기관 목록>
공직박람회 홈페이지 http://www.gojobs.go.kr 참고

 참기기관은 지방자치단체인 서울특별시, 부산광역시, 경기도 등 총 17곳의 자치단체를 비롯, 중앙행정기관인 국가과학기술위원회, 국방부, 공정거래위원회, 교육과학기술부, 기획재정부, 법무부, 검찰청, 외교통상부, 보건복지부, 식품의약품안정청, 지식경제부, 중소기업청, 통일부, 통계청, 환경부 등 39곳이 참가합니다.

 공직에 대한 채용정보뿐만 아니라 취업클리닉, 강연, 설명회, 취업클리닉특강 등 다양한 행사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특히 맞춤형채용서비스 프로그램이 있는데, 홈페이지에서 신청을 하면 공직적성검사, 9급 개편과목 모의평가, PAST 예제풀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박람회에서 직접 참여가 가능합니다.

 자, 이제 공직박람회 현장 속으로 가볼까요?

 

 
<AT센터 전경>


 
 먼저 박람회에 오자마자 가장 먼저 느낀 것은 교복을 입고 있는 고등학생들이 많다는 것이었습니다. 요즘 대학에 진학하기 보다는 바로 취업을 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는 데, 이를 반영하듯 고등학생들이 여러 부스에서 공직에 대해 상담을 받는 등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박람회에서도 일반채용관, 경력채용관, 고졸채용관, 균형채용관으로 나뉘어있는데 고졸채용관에 사람들이 많이 북적이는 모습입니다.

<채용 설명회>

 채용설명회에는 이미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여 듣고 있었습니다. 설명회를 듣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많아 입구에서까지 서서 듣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이만큼 공직의 채용에 대해 많은 정보를 얻기에 좋은 정보들을 알려주십니다.

 

<인터넷라운지/공직적성검사 자가진단>

 그 옆에는 자신의 공직직성을 자가 진단할 수 있는 공간이 있었습니다. 공직직성검사를 하기 위해 줄을 서서 할 정도로 많은 관심을 보였습니다.

 

<1:1 멘토링 접수처>


 공직박람회에서 제일 사람들이 몰리던 1:1 멘토링 모습입니다. 행사장 중앙에 가장 크게 설치가 되어 있고 그만큼이나 많은 사람들이 멘토링을 받기 위해 대기 번호를 받아 멘토를 받고 있습니다. 공직에 대해 정보와 더불어 직접 멘토링 서비스까지 받을 수 있다니, 알찬 박람회가 아닐 수 없습니다.

<국과위 부스>


 
 국가과학기술위원회의 부스도 있습니다. 국과위의 부스에서는 정부 연구개발 예산 배분 조정 등 국과위에서 하는 업무와 국가 R&D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로봇 아이돌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로봇 아이돌? 다소 생소하시죠? 로봇 아이돌이 바로 아래 사진에 보시면 나와 있습니다.

<로봇 아이돌>

 이 로봇 아이돌은 공공장소용 안내나 공연 서비스, 사용자 얼굴이나 음성 등을 인식하며 다양한 표정을 낼 수 있으며 인간의 입모양이나 얼굴표정을 실시간으로 모방합니다. 지나가는 사람들의 이목을 끌기에 충분했습니다.

 

<국과위 삼행시 짓기 이벤트>


 
 국과위 부스에서는 특별한 이벤트가 진행중이였습니다. 바로 국과위 삼행시 짓기인데요, 삼행시로 잘 표현하시는 분에게 여수세계박람회 입장권을 총 6명에게 드립니다. 화끈한 경품에 많은 분들이 국과위에 대한 삼행시를 짓느랴 여념이 없으셨습니다. 저도 국과위에 대한 삼행시를 짓고 경품함에 넣었습니다. 국과위 부스에 많은 관심 바랍니다!


 이외에도 다른 기관에서는 문제를 내어 맞히는 사람에게 경품을 주거나 기관에 관련해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체험 행사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채용에 관련된 내용만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여러 경품과 재미있는 이벤트가 진행되고 있으니 재미있는 박람회가 될 것입니다.

 서울 aT센터에서 개최되는 공직박람회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진행이 되며 광주에서 5월 31일(목) 하루,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오전 10시부터 오후 7까지, 부산에서도 6월 1일(금)부터 6월 2일(토)까지 이틀에 거쳐 부신광역시청에서 오전10시부터 오후6시까지 진행이 됩니다.
 현재 행사가 진행되고 있는 서울 양재동 AT센터는 양재시민의 숲(신분당선)역에서 연결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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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자만을 위한? 연구자와 국민 모두를 위한 NTIS! 
- Exciting NTIS 추진으로 일반 이용자 만족도가 크게 높아져 -

국가과학기술위원회(위원장 김도연)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박영서)는 NTIS* 대국민서비스 4주년에 맞추어 사용자 만족도 조사(’12.4.9~5.4)를 실시하였습니다! 그 결과, 전년 대비 NTIS의 인식도는 높아지고, 서비스 만족도는 전년 수준을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지금부터 설문결과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전에! 우선 NTIS를 아직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잠깐 소개하고 넘어갈게요.
NTIS(National Science & Technology Information Service, http:// www.ntis.go.kr)는 국가R&D지식포털로 지난 2008년 3월말 대국민서비스 개시 후 4년 만에 가입자가 약 9만여 명을 넘어섰으며, 현재 국가R&D사업과 관련된 모든 부처나 청의 사업·과제, 인력(참여인력+평가위원), 연구성과, 연구시설·장비 등 약 68만여 건의 정보를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NTIS 캐릭터, 호기심 많은 지식요정 '코렌즈'예요~

이달 초에는 정부·공공기관 간 소통 및 협력을 강화하고, 일반 국민까지 원스톱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방적으로 운영된 점을 높이 평가받아 ‘UN 공공행정상’에서 ‘정부 지식관리 향상’ 분야 우수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기도 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하단의 ‘함께 읽어보시면 좋아요’에 올려둔 포스팅을 살펴보시면 됩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설문조사 결과를 살펴보도록 하죠.

이번 설문조사는 NTIS 최근 사용자 8천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그 중 509명(6.4%)이 응답하였는데요, 이 중 대학, 출연(연) 연구자가 51%를 차지하였으며 전년대비 일반사용자의 응답률 비중이 5%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응답자별 과학기술분야 경력은 5년 이상이 54%로 가장 많았고, 그 중 10년 이상이 과반수이상을 차지했습니다.

 

그렇다면 응답자들은 NTIS에 대해 어느 정도 인식하고 있을까요?

NTIS 인식도 조사 결과 통합홈페이지가 83.3점으로 전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조사되었고, 세부서비스별로는 사업관리서비스가 82.4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전년도 하반기부터 개시한 모바일 서비스는 59.7점으로 가장 낮게 나타났습니다.

왼쪽부터 '통합홈페이지','사업관리','인력정보','성과정보','시설장비','R&D보드','과학기술통계','모바일' 순


사용자 유형별 인식도는 어땠을까요? 

전반적으로 전년수준을 유지한 것으로 확인된 가운데, 일반사용자의 인식도가 74.4점에서 80점으로 크게 상승한 점이 눈에 띄는데요, 일반사용자의 인식도가 전년대비 크게 향상된 이유는 일반사용자도 NTIS를 즐겨 이용할 수 있도록 전년도부터 추진한 ‘Exciting NTIS’ 프로그램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왼쪽부터 '연구자(대학,출연(연))','연구자(기업)','과제관리기관담당자','각부처담당자','일반사용자' 순


다음으로, NTIS에 대한 만족도를 살펴보겠습니다.

NTIS 만족도통합홈페이지 만족도가 78.7점으로 전년대비 1.4점으로 상승하였고, 세부서비스별로는 사업관리서비스가 74.9점, 성과정보 70.8점 등 전반적으로 전년수준을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사용자 유형별로는 작년에 연구자(대학, 출연(연))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난 것과는 달리 상대적으로 일반사용자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NTIS 만족도

사용자 유형별 만족도(왼쪽부터 '연구자(대학,출연(연))','연구자(기업)','과제관리기관담당자','각부처담당자','일반사용자' 순)


특징적인 점이 있다면, 이번에 새롭게 조사된 모바일 서비스를 제외하고 R&D보드의 인식도와 만족도가 가장 낮았다는 것인데요, 이는 아무래도 R&D보드가 정책기획·입안자를 위한 주요 과학기술정책지표 서비스이기 때문에 대상고객이 한정되어 있어 일반 사용자의 활용빈도가 낮기 때문으로 추정됩니다.

이렇게 NTIS 사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를 살펴봤습니다. 아직은 인식도나 만족도에 있어 부족한 점도 보이지만 NTIS는 연구자뿐만 아니라 국민 모두에게 사랑받는 서비스로 조금씩 발전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 이번 조사를 토대로 향후 수요자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서비스에 반영하고, 중장기 정책에 피드백 될 수 있도록 개선해 나갈 예정이라 하니, 여러분이 애정을 갖고 지켜봐주신다면 NTIS가 더 쑥쑥 클 수 있지 않을까요? 

함께 읽어보시면 좋아요!

- 국과위 NTIS, UN공공행정상 수상!! (http://nstckorea.tistory.com/374)
- 즐겨라! ‘익사이팅(Exciting) NTIS'(http://nstckorea.tistory.com/105)
- 국가R&D지식포털 NTIS, 'e-아시아 어워드' 최우수상 수상(http://nstckorea.tistory.com/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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